서브메뉴

본문

20세기 한국교육사 (민족, 외세, 그리고 교육)
20세기 한국교육사 (민족, 외세, 그리고 교육)
저자 : 이길상
출판사 : 집문당
출판년 : 2007
ISBN : 8930313310

책소개


『20세기 한국교육사』는 수정주의적 시각으로 정리한 한국 근대교육 100년의 역사를 담고 있는 책이다. 20세기에 우리 민족이 경험한 교육 속에 깃든 억압적, 차별적, 비민주적, 제국주의적 요소를 생동감 있게 그려내며 20세기 한국 교육과 역사 이해를 돕고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 1 부 근대교육의 전파자 : 선교사와 식민지 권력
제1장 근대교육의 길목
제2장 미국인 선교사 활동의 역사적 의미
제3장 근대 학제의 완성과정과 식민지 권력

제 2 부 미국, 미국교육의 진실
제4장 점령의 명분 만들기 : 준비부족론 비판
제5장 진보주의 교육의 진실 : 진보주의 교육은 진보적인가?

제 3 부 미군정의 교육정책과 우리 민족의 대응
제6장 해방 전후의 여론과 교육 구상
제7장 미군정의 교육정책
제8장 우리 민족의 교육민주화운동
제9장 미국의 교육사절단

제 4 부 미군정기의 교육실태
제10장 해방 전후 초등교육의 변화
제11장 중등교육의 확대와 갈등
제12장 고등교육의 일원화과정과 갈등
제13장 교육재정의 실태
제14장 '주한미군사(HUSAFIK)'의 편찬과정과 내용

제 5 부 교육전쟁의 시대
제15장 교육열을 통해 본 한국 현대교육
제16장 입시제도 60년을 통해 본 한국 현대교육
제17장 교육사학 60년을 통해 본 한국 현대교육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