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최신 교육학개론
최신 교육학개론
저자 : 성태제|강이철|곽덕주|김계현|김천기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8
ISBN : 8958914327

책소개


교육은 항상 새롭게 발전시켜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소개하는, 교육학 전반을 이해시키는 책은 날로 새로워지고, 인간을 성장·발달시키는 소중한 이론을 담아야 한다.
종전에 출간된 교육학개론서도 많이 있으나, 교육학개론서의 내용도 새로운 이론이어야 하고, 나아가서는 미래의 교육을 예견하고, 설명하며, 준비하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전공별로 13명의 집필진이 힘을 합쳤다.

이 책은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를 시작으로, 제2장은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3장은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4장은 교육의 심리적 기초, 제5장은 교육의 사회적 기초를 설명하며, 제6장은 교육과정, 제7장은 교수· 학습, 제8장은 교육평가, 제9장은 교육공학, 제10장은 생활지도와 상담, 제11장은 교육행정, 제12장은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제13장은 교사론을 다루고 있다.
각 장은 교육학의 세부 전공으로서 전공분야의 전반적 이론을 소개하는 교육학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또한 학부 학생들이 교육학을 쉽게 이해하며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론도 소개하였다.

목차


제 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어원과 비유
2. 교육의 정의방식과 대표적 정의
3. 교육의 목적과 교육학의 성격

제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제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2. 학습자의 특성
3. 학습의 원리와 이론
4. 교육심리학의 기능

제 5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3. 사회불평등과 교육
4. 교육과정사회학

제 6장 교육과정
1.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
3. 교육과정의 개발
4. 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5. 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제 7장 교수-학습
1. 교수-학습
2. 교수의 3대 변인
3. 가네(Gagne)의 교수이론

제 8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유형
3. 문항제작과 검사이론
4. 검사도구의 질
5.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

제 9장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이란
2. 교육공학의 발전
3. 이로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4.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5. 교육공학의 미래 전망

제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3. 상담의 이론과 방법
4. 학교상담의 역사와 제도

제 11장 교육행정
1. 교육행정의 의의와 개념
2. 교육행정학의 성립과 이론의 발달
3.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제 12장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1. 평생학습의 의미
2. 평생교육의 이해
3.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의 사회적 배경
4. 이론적 접근: 평생교육론의 기원과 전개
5. 한국의 평생교육

제 13장 교사론
1. 교직관
2. 교사의 직무와 자질
3. 교사 발달
4. 교사의 능력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