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백설공주
백설공주
저자 : 도널드 바셀미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 : 2004
ISBN : 8970134786

책소개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도널드 바셀미의 걸작『백설 공주』.‘미국의 보르헤스’로 평가받는 포스트모던 소설의 선구자 바셀미의『백설 공주』는 저자의 장편 소설로서는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작품이며,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림 형제의 동화〈백설 공주〉에 대한 패러디이다. 바셀미는 많은 ‘정치적으로 올바른’ 패러디 동화들과 마찬가지로 고전 동화 속의 남성중심주의를 찾아내 페미니즘적인 시각으로 고쳐 쓰는 작업을 시도할 뿐 아니라, 소설의 배경을 20세기 미국 사회로 설정함으로써 소비 자본주의와 대중문화의 홍수에 떠밀려 가는 무기력한 현대인들의 일상을 유머러스하게 풍자하고 있다.

『백설 공주』는 인과적 구성, 주인공의 성격 발전, 도덕적 주제 등 전통적인 소설 양식들을 거부하고, 소설과 소설 아닌 것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서술 기법을 선보인다. 특히 소설 속에 숨어 있는 작가와 독자의 문답 등의 메타픽션적인 장치들은, 이제껏 수동적 존재에 머물러 있던 독자들로 하여금 읽기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구한다. 더불어 바셀미 특유의 경쾌 발랄하고 엽기적이며 ‘음탕한’ 표현들 또한 원작의 고리타분한 권선징악적 주제에 식상해진 현대의 독자들을 매혹시키는 색다른 흡인력을 제공하고 있다.

20세기의 백설 공주는 여전히 흑단 같은 머리칼에 눈처럼 흰 피부를 지녔지만, 대학에서 여성학을 전공한 현대적인 지식인이다. 그녀는 뉴욕 맨해튼의 한 아파트에서 일곱 난쟁이와 함께 살며, 힘든 집안일에 투덜거리고 난쟁이들과의 성생활에도 싫증이 나 있었다. 백설 공주는 그러한 권태로운 일상에서 탈출하기 위해 검고 윤기 나는 긴 머리카락을 창밖에 늘어뜨린 채 자신을 구하러 와줄 왕자님을 하염없이 기다린다.

목차


비평가들로부터 포스트모던 문학비평 및 문화이론의 선구자, 미국 단편문학의 확산에 크게 기여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미니멀리즘이라는 용어가 생기기도 전에 그러한 방식의 실험적 창작을 시도했으며, 언어 자체와 언어 사용의 어려움이라는 문학적 주제에 천착했다.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가들은 ‘미국의 보르헤스’라고 평했지만 스스로는 실험적인 모더니스트로 분류되길 원했다. 어린 시절부터 제임스 조이스, 사무엘 베케트 등의 모더니즘 거장들에 심취했으며, 첫 단편집『돌아오시오, 캘리거리 박사Come Back, Dr. Caligari』로 명성을 얻었고,『다소 비정상적인 화력 엔진The Slightly Irregular Fire Engine』이라는 아동 문학 작품으로 1972년 ‘전미 도서상’을 수상했다. 대표작으로는『백설 공주Snow White』,『죽은 아버지The Dead Father』,『천국Paradise』,『왕The King』 등의 장편 소설과『죄스러운 즐거움Guilty Pleasures』 등의 논픽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