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사회학 (김신일)
저자 : 김신일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00
ISBN : 898287383X

책소개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설명체계는 급속히 확대되고 관점도 또한 다양해졌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국가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한 국가이론의 전개, 재생산이론을 극복하기 위한 저항이론의 등장과 자율이론의 강하, 구조주의적 관점을 보완하는 해석적 관점에 급속한 세력확장 등을 포함하여, 교육사회학의 최근 동향을 충실히 포함시켰다.

목차


다시 말하면 학교는 경제적 분업구조의 재생산이 아닌 문화적 계급관계의 재생산만으로 사회를 재생산 해나가는가? 브르되(부르디외)는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 그는 문화재생산은 경제재생산의 한 위장(僞裝)이기는 해도 경제재생산과 독립된 현상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능이니 학력이니 하는 것은 경제자본 및 그에 관련된 권력자본의 소유자에게 추가된 특수 형태의 자본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학력은 약한 '통화(通貨)'인데다가 '학문시장(academic market)'에서나 통용되는 것이므로 경제자본의 소유자는 문화자본 없이도 충분히 사회경쟁에서 잘 버틸 수 있기 때문이다. (p.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