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교육행정론
한국교육행정론
저자 : 이종재|이차영|김용|송경오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25405575

책소개


한국교육행정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의 제목을 '한국교육행정론'으로 삼았다.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실제를 보는 이론적 관점과 논의의 틀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것은 南淵 김종철 교수님의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의 전통을 따라감을 의미한다. 김종철 교수는 학교 행정과 학교 조직 관리를 중심으로 논의하는 미국식 교육행정학의 틀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의 실제를 밝히고 발전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에서 법으로 규정된 교육에 대한 법정 제도와 정부 정책의 틀 안에서의 교육행정을 논의하였다.

목차


제1부 교육행정의 개념과 교육행정에 대한 이론적 탐구
제1장. 교육행정의 개념구조
제2장. 교육행정에 대한 이론적 탐구

제2부 교육행정의 법적 기초
제3장. 헌법과 교육행정
제4장. 교육 관계 법률의 구조
제5장. 교육법의 쟁점과 과제

제3부 교육 거버넌스
제6장. 교육행정과 거버넌스 개념의 등장
제7장. 국제 및 국가 수준의 교육 거버넌스
제8장. 지방 및 학교 수준의 교육 거버넌스

제4부 교육정책
제9장. 교육정책의 과정
제10장. 한국 교육정책의 전개 과정

제5부 학교 운영
제11장. 학교의 특성-학교란 무엇인가?
제12장. 교육 리더십
제13장. 학교혁신모형

제6부 교육행정의 주요 과제
제14장. 학생 학업 성취의 구조와 행정
제15장. 교원의 역량 개발
제16장.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행정
제17장. 학생 복지와 교육행정
제18장. 교육재정 운영의 효율화
제19장. 교육의 책무성과 교육행정
제20장. 한국교육행정의 과제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