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21세기 인성교육 프레임 ('사람다움'과 '시민다움'을 지향하는 인성교육)
21세기 인성교육 프레임 ('사람다움'과 '시민다움'을 지향하는 인성교육)
저자 : 정창우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25413693

책소개


‘사람다움’과 ‘시민다움’을 지향하는 인성교육

21세기 인성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진정한 인간다움과 이상적인 삶’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이 불러올 광범위한 영향을 고려하고 세계 안에서 사려 깊게 행동하는 방법, 그리고 세상이 어떻게 바뀌어가고 있는지 조망하고 윤리적으로 성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목차


책머리에 / 3

Chapter 1 실천·체험을 넘어 체화적 접근으로 13
들어가며 13
다학문적 관점을 통해 본 인성교육의 ‘체화적 접근’ 16
‘체화’에 기초한 인성교육의 교육적 인간상 설정 24
인성교육의 체화적 접근 모형 34
마치면서 40
[부록 1]
나바에츠가 제시한 윤리적 삶의 기술들 41

Chapter 2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 49
들어가며 49
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52
인성 발달의 목표 수준과 요소 56
학제적 접근에 기초한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 설계 64
마치면서 85

Chapter 3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는 무엇인가 89
들어가며 89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개념 90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 정립 98
마치면서 106

Chapter 4 시민적 인성, 어떻게 기를 것인가 111
들어가며 111
시민적 인성교육의 교육적 인간상 112
시민적 인성교육 인간상 실현을 위한 방법 121
마치면서 128

Chapter 5 인성교육은 언제 실패하는가 133
들어가며 133
마음속의 작은 도덕책 134
인성에 대한 잘못된 교육 144
효과적인 인성교육 147
마치면서 153

Chapter 6 상호작용 기반 인성교육 157
들어가며 157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성 발달의 관계 159
상호작용 기반의 인성교육 주요 접근법 162
상호작용 기반의 효과적인 인성교육 실천 방안 167
마치면서 181

Chapter 7 인성교육 실천의 조건 : 교사의 전문성과 좋은 프로그램 187
들어가며 187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요소 및 강화 방안 189
내실 있는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역량과 실천 과제 204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방안 206
마치면서 211
[부록 2]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 및 교사교육을 위한 활동 및 토의 주제 213

Chapter 8 인성 기반 미래교육의 설계 217
들어가며 217
인성 기반 미래교육 설계의 필요성과 방향 219
인성 기반 미래교육의 실천 방안 247
마치면서 262

참고문헌 / 264
찾아보기 /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