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26820643

책소개


다문화교육 대상자에 대한 내실 있는 교육이 교육 정책의 지향점이 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우리나라 국적을 가진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는 물론, 우리나라에 장·단기 거주하는 외국인가정의 자녀, 불법체류자의 자녀까지도 포함한다. 이들은 모두 우리나라 학생들과 같이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보장되어 있다. 이에 이 책은 입문기인 초등학교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다문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지침서의 역할을 한다.

목차


머리말

01 다문화교육의 이론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와 교육과정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와 교육정책
다문화가정의 이해

02 다문화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1학년 다문화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3학년 다문화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5학년 다문화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6학년 다문화교육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