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정념론 (삶의 모든 좋은 것과 나쁜 것은 오직 정념에 의존한다)
정념론 (삶의 모든 좋은 것과 나쁜 것은 오직 정념에 의존한다)
저자 : 르네 데카르트
출판사 : 문예출판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31007398

책소개


삶의 모든 좋은 것과 나쁜 것은 오로지 정념에 의존한다
인간의 감정과 이성의 화합을 통해 도덕적 주체의 본성을 규정한 데카르트 최후의 저작!


영혼과 신체를 극단적으로 분리하는 근대적인 사유는 현대에 접어들어 인간 본성을 설명하기에는 한계를 드러낸다. 또한 역사 속에서 나타난 인간의 야만성과 부도덕함을 보았을 때 데카르트가 주장한 것처럼 인간 이성의 절대성을 인정할 수도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데카르트철학에서 발견할 수 있는 현대성은 무엇일까? 바로 그 해답을 『정념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영혼에 덮쳐오는 인간의 감정을 경험적이고 과학적인 관찰을 통해 밝혀내며, 그 주요 감정을 경이ㆍ사랑ㆍ미움ㆍ욕망ㆍ기쁨ㆍ슬픔으로 요약한 뒤, 질투ㆍ존경ㆍ수치ㆍ경멸과 같이 이로 인해 파생되는 특수한 감정들을 규정한다. 이러한 정념들에 수동적으로 지배받지 않고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은 몸이 아닌 영혼과 연관되는 자유의지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람, 그로써 우리가 덕이라 부르는 것을 따르는 사람이다.

데카르트는 이런 사람이 지닌 정념을 관대함이라 지칭하며 이 같은 사람은 스스로 존경해도 마땅한 사람이라 판단한다. 요컨대 그는 인간의 감정과 이성의 화합을 통해 도덕적 주체의 본성을 규정함으로써, 이성을 절대 우위로 삼았던 자신의 철학이 지닌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서문

1부. 정념 일반과 부수적으로 인간 본성 전체에 대해
2부. 정념의 수와 순서에 대해. 그리고 기본적 정념 여섯 가지에 대한 설명
3부. 특수한 정념들에 대해

해제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