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
저자 : 김기현
출판사 : 성서유니온
출판년 : 2022
ISBN : 9788932502250

책소개

‘참다운 나’를 발견하게 하는
모든 세대를 위한 성경 읽기 교과서!

성경을 올바르게 읽고 이해하는 방법을 일깨움으로써, 독자를 변화된 삶으로 이끌어 온 『10대와 함께 성경에 빠지는 성경 독서법』의 개정판. 소리 내어 읽기, 반복하여 읽기 등 12가지 방법과 나눔 질문이라는 뼈대는 유지하면서도, 독자층을 전 연령대로 확대하고 그간의 달라진 상황을 반영하여 내용을 업데이트했다. 또한 성경 독서 수련회를 위한 구체적인 팁이 부록으로 추가되어 책의 활용도를 높였다.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이 책은, 우리를 성경‘이’ 빠진 삶이 아니라 성경‘에’ 빠진 삶으로 이끌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이라는 제목을 듣고 비슷한 제목의 책을 떠올리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10대와 함께 성경에 빠지는 성경 독서법』을, 누군가는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 두 권 모두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추측을 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이 『10대와 함께 성경에 빠지는 성경 독서법』의 개정판이기 때문이다. 『10대와 함께 성경에 빠지는 성경 독서법』은 성경을 올바르게 읽고 이해하는 방법을 일깨워 독자를 변화된 삶으로 이끌어 온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의 독자층은 10대에 국한되지 않았다(10대가 읽고 소화할 수 있다면 누구나 읽을 수 있을 테니 당연한 결과라 하겠다). 개정판은 소리 내어 읽기, 반복하여 읽기 등 12가지 방법과 나눔 질문이라는 뼈대는 유지하고 있지만, 그간의 달라진 상황을 반영하여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성경 독서 수련회를 위한 구체적인 팁을 부록으로 추가해 책의 활용도를 높였다. 무엇보다 독자층을 모든 연령대로 확대했다. 그렇게 해서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과 짝을 이루는 책이 되었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과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한 독자들이 있을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두 책의 관계는 흔히 통독과 묵상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망원경과 현미경 비유로 접근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우선,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은 현미경에 가깝다. 성경을 읽는 데도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성경 전체를 순차적으로 읽는 통독 방식이 숲을 조망하는 데 유용하다면, 묵상은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꽃과 새와 풀과 바람과 햇빛을 깊이 음미하게 한다.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이 본문을 꼼꼼히 들여다보는 방법을 일러 준다면,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은 본문을 읽는 방식을 설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마리아가 천사를 통해 고지된 하나님 말씀을 마음에 오래 담아 둔 것이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이라면, 주님이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 동행하면서 묻고 답하고 토론하셨던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경을 읽어야 한다는 부담은 갖지만, 정작 읽는 데 어려움을 토로하는 이들이 상당히 많다. 그런 독자들에게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을 권한다. 성경에 대한 배경지식과 신학적 이해가 부족하더라도 성경을 성경으로 읽도록 도울 것이다.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독서법』은 우리를 성경‘이’ 빠진 성도가 아니라 성경‘에’ 빠진 성도가 되게 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소리 내어 읽으라
반복하여 읽으라
천천히 읽으라
암송하며 읽으라
묵상일기를 쓰며 읽으라
베껴 쓰며 읽으라
딱 백 번만 읽으라
따져 가며 읽으라
토론하며 읽으라
도움을 받으며 읽으라
기도하며 읽으라
실천하며 읽으라


참고문헌
나눔 질문
부록. 성경 독서 수련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