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청소년심리와 상담(스마트한)
청소년심리와 상담(스마트한)
저자 : 조옥귀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42613359

책소개


머리말 2

1장 청소년심리 9

1. 서론 11

2. 청소년의 특징 13
1) 신체 및 뇌 14
2) 기질 및 성격 17
3) 인지 18
4) 자기 21

3. 청소년기 문제 27
1) 개인 내적 문제 28
2) 개인 외적 문제 35

2장 청소년 발달 이론 41

1. 서론 43

2. 성격 발달 45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46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50
3) 마르샤의 정체감 이론 52

3. 인지 발달 57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57
2)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 63
3) 신 피아제 이론 및 학파 64

4. 사회인지 발달 66
1)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66
2) 셀만의 조망수용 능력 단계 67

5. 도덕성 발달 69
1) 피아제의 도덕 발달 단계 69
2) 콜버그의 도덕적 추론 단계 72

3장 청소년상담의 기초 75

1. 청소년상담이란 무엇인가 77
1) 청소년상담의 정의 77
2)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79
3) 청소년상담의 목표 81
4) 청소년상담에서 다루는 문제 82

2.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 84
1) 개별화의 원리 84
2)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85
3)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85
4) 수용의 원리 86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86
6) 자기 결정의 원리 87
7) 비밀 보장의 원리 88

3. 청소년상담의 특징 88
1)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 89
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95
3)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 96

4. 청소년상담의 영역 97
1) 학습상담 97
2) 진로상담 98
3) 성상담 99
4) 학교폭력상담 103
5) 인터넷 중독상담 104

5. 청소년상담의 윤리 105

4장 청소년상담의 과정과 기술 107

1. 초기 단계 109
1) 촉진적 상담 관계 형성 110
2) 상담의 구조화 111
3) 내담자 문제 탐색 및 사례 개념화 117
4) 상담 목표의 설정 120

2. 중기 단계 121

3. 종결 단계 122

4. 초기 단계의 기술 125
1) 관심 기울이기 125
2) 경청 127
3) 재진술 128
4) 반영 129
5) 명료화 131
6) 요약 133
7) 질문 134

5. 중기 단계의 기술 137
1) 해석 137
2) 직면 139
3) 즉시성 141
4) 자기 공개 143

6. 종결 단계의 기술 145
1) 정보 제공 145
2) 피드백 147

5장 정신분석학적 상담 149

1. 도입 151
1) 주요 인물 151
2) 인간관 152

2. 주요 개념 154
1) 행동 동기 154
2) 의식 구조 155
3) 성격 구조 156
4) 불안 161
5) 자아 방어기제 162
6) 성격 발달 166

3. 상담 과정과 기법 169
1) 상담 목표 169
2) 상담 과정 170
3) 상담 기법 171

4. 평가 175
1) 공헌점 176
2) 제한점 177

6장 개인심리학적 상담 181

1. 도입 183
1) 주요 인물 183
2) 인간관 185

2. 주요 개념 186
1) 행동 동기 186
2) 열등감과 우월의 추구 187
3) 사회적 관심 189
4) 생활 양식 190
5) 가상적 최종 목표 193
6) 형제 순위 194

3. 상담 과정과 기법 197
1) 상담 목표 198
2) 상담 과정 198
3) 상담 기법 201

4. 평가 207
1) 공헌점 207
2) 제한점 208

7장 인간중심상담 209

1. 도입 211
1) 주요 인물 212
2) 인간관 213
3) 심리적 문제의 발생 과정 216

2. 주요 개념 217
1) 자기 217
2) 자기실현 경향성 218
3) 가치의 조건화 221
4) 현상학적 장 221
5) 공감 222
6)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관 223
7) 지금-여기 224

3. 상담 과정과 기법 224
1) 상담 목표 224
2) 상담 과정 227
3) 상담 기법 228

4. 평가 232
1) 공헌점 233
2) 제한점 234

8장 게슈탈트상담 235

1. 도입 238
1) 주요 인물 238
2) 인간관 239

2. 주요 개념 240
1) 게슈탈트 240
2) 전경과 배경 241
3) 미해결 과제 242
4) 지금-여기 243
5) 게슈탈트 경험 순환 244
6) 알아차림 246
7) 접촉 247
8) 성격 변화 단계: 신경증 층 248
9) 접촉경계장애 250

3. 상담 과정과 기법 252
1) 상담 목표 253
2) 상담 과정 254
3) 상담 기법 256

4. 평가 264
1) 공헌점 264
2) 제한점 265

9장 현실치료 267

1. 도입 269
1) 주요 인물 270
2) 역사 271
3) 인간관 273

2. 주요 개념 274
1) 선택이론 274
2) 정신건강의 의미 280
3) 관계 281

3. 상담 과정과 기법 283
1) 상담 목표 283
2) 상담 과정: 환경의 조성 283
3) 상담 과정: 상담 절차 289

4. 평가 301
1) 공헌점 301
2) 제한점 302

10장 인지행동치료 305

1. 도입 307
1) 주요 인물 311
2) 인간관 313

2. 주요 개념 316
1)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EBT) 316
2) 벡의 인지치료(CT) 320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CBM) 323

3. 상담 과정과 기법 324
1)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EBT) 324
2) 벡의 인지치료(CT) 327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CBM) 329

4. 평가 330
1) 공헌점 331
2) 제한점 332

참고 문헌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