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C. S.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 (루이스 신학과 신앙의 핵심)
C. S.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 (루이스 신학과 신앙의 핵심)
저자 : 박성일
출판사 : 두란노서원
출판년 : 2020
ISBN : 9788953136656

책소개


기독교 변증가 C. S. 루이스는
어떻게 그리스도를 만났는가


루이스 신학의 중심이 ‘순전한 기독교’ 사상이라면 ‘순전한 기독교’의 중심축은 그리스도다. 루이스의 회심에 중요한 열쇠가 되었던 설화와 그리스도의 관계, 그가 이해한 위대한 기적, 성육신의 의미 그리고 그리스도의 대속에 대한 신학적 해석까지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가 이 책에 오롯이 담겼다!

기독교 변증가 C. S. 루이스는 기독교 신앙을 대변하는 방대한 저술들을 남겼다. 지금까지도 그는 그리스도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다. 저자 박성일 목사는 한국인 최초로 C. S. 루이스의 신학을 주제로 논문을 쓴 학자로 현재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겸임교수로 변증학을 가르치고 있다. 전작 『본향으로의 여정』에서 루이스의 폭넓은 저술 전반을 살펴 루이스 신학의 중심인 ‘순전한 기독교’ 사상을 총체적으로 정리했다면, 이번에는 ‘순전한 기독교’의 중심축인 그리스도에 대한 루이스의 이해를 집중 조명한다.

그리스도는 루이스의 삶과 사상을 관통하지만, 정작 루이스는 그리스도를 주제로 변증서를 남기지 않았다. 그리스도를 좀 더 풍성하게 드러내기 위해 집중된 분량으로 글을 남긴 것도 없다. 그래서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는 그를 아는 독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저자는 루이스가 남겨 놓은 글들 중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를 가장 풍성하게 드러내는 부분들을 선택해 읽어 나감으로써 루이스가 만난 그리스도를 독자들에게 충실하게 소개한다. 1장 ‘회심’에서는 루이스의 회심 사건과 그 과정에서 영향을 준 중요한 요인들을, 2장 ‘성취자 그리스도’에서는 루이스의 회심에 중요한 열쇠가 되었던 설화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다룬다. 3장 ‘성육신 사건’에서는 루이스가 이해한 위대한 기적이자 창조 세계의 열쇠와 같은 사건인 성육신의 의미를, 4장 ‘대속의 의미’에서는 그리스도의 대속에 대한 신학적 견해를 다루고, 좀 더 발전시켜 루이스가 이해한 칭의와 성화의 의미를 조명한다. 루이스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알고 싶다면, 이 작은 책자는 그에 대한 답을 깊이 있고 명료하게 알려 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선한 격변(eucatastrophe)
1장 회심: 애디슨 산책로(Addison’s Walk)에서
2장 성취자 그리스도: 설화가 사실화되다(Myth became Fact)
3장 성육신 사건: 위대한 기적(The Grand Miracle)
4장 대속의 의미: 온전한 참회자(The Perfect Penitent)
에필로그 새 사람(The New Man)
부록 루이스 신학의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