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열세걸음
열세걸음
저자 : 모옌
출판사 : 문학동네
출판년 : 2012
ISBN : 9788954619554

책소개


2012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모옌의 대표 장편소설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0권


2012년 중국 대륙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모옌의 작품세계는 한마디로 "환상적 리얼리즘"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모옌의 정수가 담긴 작품 『열세 걸음』이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0권으로 출간되었다. 참새가 외발뛰기를 하는 걸 보면 천운을 얻는데, 열두 걸음까지는 재물운, 관운, 도화운, 사업운 등이 차례로 들어오지만, 열세번째 걸음을 보는 순간 그때껏 들어온 모든 운이 곱절의 악운이 되어버린다는 러시아 민담을 모티프로,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며 중국 민중의 삶을 리얼하게 풍자한다.

이 소설은 동물원 우리 안에 갇힌 화자 ‘너’가 청자인 ‘우리’에게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독특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너’는 분필을 씹어 삼키며 ‘그들’, 즉 지방 소도시의 지식인들 팡푸구이와 장츠추, 그리고 그 가족들의 비극적인 삶을 들려준다. 그러나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너’와 ‘우리’ 그리고 ‘그들’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시간 흐름도 뒤엉킨다. 서술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서술자의 주관적 느낌이나 중국의 민담들과 뒤섞여 진행되는 소설은, 이야기와 현실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모옌의 작품 형식을 가장 잘 보여준다.

하지만 마치 전설이나 민담, 신화와 같은 이 이야기는 중국의 20세기 묘사하고 있다. 모옌은 우리가 믿을 수도 없고 믿고 싶어하지도 않지만 엄연하게 존재하는 현실을 환상적 리얼리즘으로 투과해, 어느 한 사건, 어느 한 관점의 역사만이 진실이 아니라고 웅변하고, 하나의 시점이나 하나의 화자가 등장인물의 운명과 사건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을 거부한다.

목차


한 걸음
두 걸음
세 걸음
네 걸음
다섯 걸음
여섯 걸음
일곱 걸음
여덟 걸음
아홉 걸음
열 걸음
열한 걸음
열두 걸음
열세 걸음

해설|억압적 현실에 내몰린 인간들의 비극적 변형기(이욱연)
모옌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