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습과학
학습과학
저자 : 학습과학발전위원회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914457

책소개


이 책은 인지심리학자와 교육심리학자가 학습에 관한 연구결과를 교육실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하여 종합한 결과물이다. 여기에서는 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교수방법과 교수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뿐만 아니라, 최근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지신경과학 연구결과와 그 연구결과가 교육실제에 갖는 실제적 시사점 등도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접하는 여러 독자와 교육전문가는 기존에 습득한 학문적 이해를 교육 장면에서 실제적 사고와 의사결정을 위한 산지식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많은 도전적 질문과 내용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부 도 입

제1장 학습: 추측에서 과학으로
1. 초점: 인간, 학교, 학습 잠재력
2. 학습에 관한 과학의 발전
이해를 통한 학습 / 선행지식 / 적극적 학습 / 교육에 대한 함의 / 진화하는 과학 / 핵심 연구 발견 / 교수에 대한 시사점 / 무질서에 질서를 부여하기 / 교실환경 설계하기 / 설계 틀을 성인학습에 적용하기


제2부 학습자와 학습

제2장 전문가와 초보자는 어떻게 다른가
1. 의미 있는 정보패턴
2. 지식의 조직화
3. 맥락과 지식에 대한 접근
4. 유창한 인출
5. 전문가와 교수
6. 적응적 전문성
7. 결론

제3장 학습과 전이
1. 초기학습을 촉진하는 요소
이해 대 암기 / 학습 시간 / 과제에 대한 시간을 넘어서 / 학습동기
2. 전이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
맥락 / 문제 표상 / 학습과 전이조건 사이의 관련성 / 전이의 능동적 접근 대 수동적 접근 / 전이와 메타인지
3. 선행학습으로부터 전이
기존 지식의 활용 / 개념 변화에 대한 이해 / 전이와 문화적 관례
4. 학교와 일상생활에서의 전이
5. 요약과 결론

제4장 아동의 학습
1. 영아의 능력
이론 / 방법론적 진보
2. 특별한 영역의 초기 능력
물리학 개념 / 생물학적 인과성 / 초기 수 개념 / 언어에 관한 초기 관심
3. 학습과 메타인지 전략
능력, 전략, 지식과 메타인지의 중요성 / 다중 전략과 전략의 선택 / 다중지능이론
4. 아동의 지능과 학습에 관한 견해: 학습과 이해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과 타인주도적 학습
5. 아동의 학습 지도
읽기 학습과 이야기 학습 / 의사소통에서 문화 차이
6. 결론

제5장 마음과 두뇌
1. 뇌: 학습의 기초
기본적인 사실 / 뇌 배선
2. 경험과 환경이 두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순한 신경활동만으로 뇌가 변화되는가 아니면 학습이 필요한가? / 국부적인 변화
3. 뇌 발달에서 교수 효과
언어와 두뇌발달 / 교수가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예시
4. 기억과 두뇌과정
5. 결론


제3부 교사와 교수

제6장 학습환경 설계
1. 교육목표의 변화
2. 학습자중심 환경
3. 지식중심 환경
4. 평가중심 환경
형성평가와 피드백 / 이해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 / 평가의 이론적 틀
5. 공동체중심 환경
학급과 학교 공동체 / 좀 더 넓은 공동체와의 연계
6. 텔레비전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시청하기 / 신념과 태도의 효과
7. 서로 다른 관점의 정렬의 중요성
8. 결론

제7장 효과적인 교수: 역사, 수학, 과학 과목에서의 예시
1. 역사
사실을 넘어서 / 서로 다른 교사의 서로 다른 역사적 관점 / 뛰어난 역사교사에 대한 연구 / 증거에 대해 논쟁하기 / 결론
2. 수학
의미 있게 곱셈하기 / 음수의 이해 / 안내된 토론 / 모델 기반 추론 / 결론
3. 과학
개념적 변화 / 개인지도로서의 교수 / 대규모 수업에서의 상호 작용적 수업 / 모든 아동을 위한 과학 / 개념적 지식 / 과학적 사고 / 결론
4. 결론

제8장 교사 학습
1. 현직교사를 위한 학습기회
2. 학습기회의 특성
학습자중심 환경 / 지식중심 환경 / 평가중심 환경 / 공동체중심 환경
3. 현장연구
4. 예비교사교육
5. 결 론

제9장 학습을 지원하는 테크놀로지
1. 새로운 교육과정
2. 발판화와 도구
3. 피드백, 반성적 성찰, 수정
4. 학급과 공동체 연결하기
5. 교사의 학습
6. 결론


제4부 향후 학습연구의 방향

제10장 결론
1. 학습자와 학습
발달과 학습능력 / 학습의 전이 / 유능하고 전문적인 수행 / 결론
2. 교사와 교수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수 / 우수한 교사 / 결론
3. 학습환경
테크놀로지라는 도구 / 학습을 지원하는 평가 / 학습과 공동체와의 유대 / 결론

제11장 향후 연구의 단계
1. 중요한 주제
2. 연구와 교육자료의 개발
교육 실제 현황 조사 / 새로운 교육자료 개발과 검토를 통한 지식 기반 확장 / 핵심 연구 결과의 검토와 발전을 통한 지식 기반 확장 / 교육자료 개발에 학습원리를 적용할 때, 학습원리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도구 개발
3.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교육에 대한 연구
이 책에서 제시하는 관점으로 현재의 교육 실제를 살펴보기 / 핵심 연구 결과의 정교화와 개발을 통한 지식 기반 확장 / 교사교육에서 학습원리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도구 개발
4. 교육정책 연구
주(州)별 기준과 평가 / 교육구별 정책 연구 / 정책입안자에게 학습원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 개발
5. 여론과 대중매체
6. 학습과학을 넘어서
7. 연구 지식에 대한 소통
8.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