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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저자 : 박숙희.염명숙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914976

책소개


교육체제의 많은 변인 가운데 교육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 중의 하나는 교사다. 비록,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사 중심적인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으로 바뀌고 있지만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에서조차도 여전히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은 교육의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 실천적인 영역으로 예비교사나 현직교사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책은 보다 쉽고 간결하며 현장 적응적인 내용으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을 소개하였다.

5년만에 개정판을 내면서 최근 교육현장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과 신문활용교육을 추가하였고, 교수기술에 대한 부분을 추가하였다. 또한 컴퓨터 보조수업 및 최근 확산되고 있는 e-러닝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공학의 발전에 컴퓨터 활용 교육을 다루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원격교육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목차


제1장 교수-학습과 교수공학
1. 교수-학습에 관련된 변인들
2. 교수-학습과 교수공학
1) 교수-학습
2) 교수방법
3) 교수공학
3. 교수-학습의 변화
1)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2)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
3) 테크놀로지의 변화

제2장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과 경향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4) 교수-학습의 적용: 프로그램 학습과 교수기계
3.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초기 인지학습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교수-학습에의 적용
4. 구성주의 학습이론
1)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2) 교수-학습의 원리
3) 교수-학습의 적용

제3장 교수-학습의 과정
1. 계획 단계
1) 교육 목적 및 교수 목표 설정
2) 교수 내용의 분석
3) 학습자의 특성 진단
4) 교수방법 결정
5) 평가 계획 수립
2. 실행 단계
1) 수업의 실행
2) 교수기술
3. 평가 단계

제4장 교수방법
1. 강의법
1) 강의법의 역사적 배경
2) 강의법의 장단점
3) 강의법의 실제
2. 토의법
1) 토의법의 장단점
2) 토의법의 절차
3) 토의법의 실제
3. 개별학습
1) 개별학습의 역사적 배경
2) 개별학습의 특징
3) 개별학습의 장단점
4) 개별학습의 실제
4.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역사적 배경
2) 협동학습의 특징
3) 협동학습의 절차
4) 협동학습의 실제
5.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역사적 배경
2)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3) 자기주도학습의 절차
6.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학습의 역사적 배경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3)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7. 신문활용교육
1) 신문활용교육의 역사적 배경
2) 신문활용교육의 특징
3) 신문활용교육의 절차

제5장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과 교육공학 정의
1.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 초창기
2) 시각 교육
3) 시청각 교육
4) 시청각 교육통신
5) 초기 교수공학
6) 교육공학
2. 교육공학의 정의와 영역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영역

제6장 교수설계
1. 교수설계의 개념
2. 교수설계의 원리 1
3. 교수설계의 접근방법 1
1)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
2)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교수설계
4)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4. 교수 체제의 구성 요소
5. 교수의 변인
6. 교수설계모형
1) 교수설계의 일반 모형
2) 딕과 캐리의 교수설계모형
3) 켈러의 ARCS 모형
7. 교사와 교수설계

제7장 교수매체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여도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기여도
2. 교수매체의 유형
3. 교수매체의 체계적 활용
1) 학습자 분석
2) 목표의 진술
3) 방법, 매체 및 자료의 선택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 참여 요구
6) 평가와 수정
4. 교수매체의 선정
1) 교구의 선정
2) 교재의 선정
5. 교재 제작을 위한 시각 디자인
1) 시각 자료의 기능
2) 시각적 능력
3) 시각 자료의 유형
4) 시각 자료의 설계 원리
5) 시각 자료의 언어적 요소
6) 시각 자료 설계를 위한 지침
6. 교수매체의 예
1) 칠 판
2) 투시물 환등기
3) 실물화상기
4) 슬라이드
5) 디지털카메라
6) 교육방송과 비디오
7. 교수매체의 활용

제8장 컴퓨터와 교육
1. 컴퓨터 보조 수업
1) 컴퓨터 보조 수업의 특징
2) 컴퓨터 보조 수업의 유형
2. 컴퓨터 관리 수업
1) 컴퓨터 관리 수업의 특성
2) 컴퓨터 관리 수업의 활용
3.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
1) 워드프로세서
2) 스프레드시트
3) 데이터베이스
4) 그래픽과 탁상출판
5) 프레젠테이션
6) 컴퓨터 통신
4.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의 개념
2) 멀티미디어의 활용
3)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
5. 인터넷
1)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교육적 특성
6. 정보통신기술 교육
1)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2)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목표
3)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지도 내용
4) 정보통신기술의 교과별 활용 방안
7. e-러닝
1) e-러닝의 개념
2) e-러닝의 특성
3) e-러닝에서의 상호 작용
4) 학교에서의 e-러닝

제9장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특성
1) 교육의 유형
2) 면대면 교육과 원격교육
3) 원격교육의 정의
4) 새로운 개념 정립의 필요성
2.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1) 제1세대 원격교육
2) 제2세대 원격교육
3) 제3세대 원격교육
4) 제4세대와 제5세대 원격교육
3. 원격교육 체제의 구성 요소
1) 자 원
2) 코스 설계
3) 테크놀로지를 통한 정보통신과 상호 작용
4) 상호 작용
5) 관리와 행정
6) 학습 환경
7) 체제의 입력과 출력
4. 원격교육에 사용되는 교수매체
1) 인쇄매체
2) 오디오테이프와 비디오테이프
3) 라디오와 텔레비전
4) 텔레컨퍼런스
5. 원격교육의 실제
1) 초·중등 수준의 원격교육
2) 대학 수준의 원격교육

제10장 교육 혁신과 교육 정보화
1. 교육 정보화
1) 교육 정보화의 개념
2) 교육 정보화의 추진 경과
3) 교육 정보화의 향후 전망
2. 교육 정보화의 현황
1) 제1단계 교육 정보화
2) 제2단계 교육 정보화
3. e-러닝 활성화를 위한 국가 인적 자원 개발
1) 초·중등교육 부문
2) 대학 부문
3) 성인교육 부문
4) 교육 소외 계층 부문
5) e-러닝의 국제화

제11장 교육공학의 미래
1. 교육공학의 경향
2. 교수매체와 공학의 경향
1) 매체의 융합
2) 원격통신 매체의 발전과 원격교육의 확산
3)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4) 모바일 컴퓨터의 확산과 u-러닝
3. 학습이론의 경향
4. 학교교육의 변화
1) 교수매체와 공학
2) 학습자 중심의 교육
3) 학교 조직의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