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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씽킹 & 러닝 디자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교육 방법과 수업 설계 이론)
비주얼 씽킹 & 러닝 디자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교육 방법과 수업 설계 이론)
저자 : 줄리 더크슨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년 : 2015
ISBN : 9788960777286

책소개


이 책은 사람이 어떻게 기억하고, 학습하고, 집중하는가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지식을 전달하고 역량을 키워주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떤 종류이든 교육에 몸 담은 우리나라의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잘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수강생의 관점에서 강의의 구성, 전달 방식, 내용을 준비한다면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친절한 교육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목차


1장.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__학생의 여정
__차이는 어디에 있는가
__차이를 파악하고 좁혀나가기
__예제
__이것이 왜 중요한가
__요약

2장. 여러분의 학생은 누구인가
__여러분의 학생은 무엇을 원하는가
__그들은 어떤 이유로 현재 위치에 있는가
__여러분의 학생들은 여러분과 어떻게 다른가
__학습 유형
__여러분의 학생에 대해 파악하는 방법
__요약

3장. 목표가 무엇인가
__목표 정하기
__문제 인식
__목적지를 정하라
__학습 목표 이해시키기
__차이 파악하기
__여정은 얼마나 긴가
__요약

4장. 우리는 어떻게 기억하는가
__기억 입출력
__기억의 종류
__반복과 기억
__요약

5장. 학습자들을 어떻게 집중시키는가
__집중하지 않는다면…
__코끼리와 대화하기
__코끼리 참여시키기
__요약

6장. 지식을 위한 설계
__몇 가지 도전과의 직면
__학습자들이 기억할 수 있을까
__학습자들의 이해력 돕기
__얼마큼의 지도가 필요할까
__따라가야 되는 과정
__요약

7장. 기술을 목적으로 한 설계
__기술 개발
__연습
__성취를 위한 설계
__요약

8장. 동기부여를 위한 설계
__실천에 대한 동기
__행동을 위한 설계
__요약

9장. 환경을 고려한 설계
__환경이 만들어내는 격차
__세상 속의 지식
__환경에 자원 주입
__환경에 촉진제/촉매제 주입
__행동을 환경에 옮기기
__길 닦아놓기
__요약

10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