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대교육평가
현대교육평가
저자 : 성태제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63300979

책소개


교육평가의 기초 이론뿐 아니라 최근에 소개된 이론 그리고 각각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 논문까지 소개하여 학부생뿐 아니라 대학원생을 위한 교재로도 사용될 수 있도록 한 교재이다. 교육평가의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였으며, 교육평가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다양한 교육평가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한국의 교육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목차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 육
1. 정 의
2. 인간관
3. 교육의 목적
제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기본 가정
3.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4. 교육평가의 대상
5. 평가방법
6. 평가 주체, 요소 및 절차
7. 평가결과의 보고 및 이용
8. 교육평가의 역사
제3장 교육과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종류

제4장 교수·학습 진행에 의한 교육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평가의 비교
제5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6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 평
2. 측 정
3. 검 사
4. 측정과 검사의 역사
5.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7장 표준화 검사
1. 정의와 특징
2. 제작절차
3. 표준화 검사와 학급검사의 차이점
4. 검색절차
5. 표준화 검사 참고문헌
6. 표준화 검사의 종류
7. 표준화 검사 선택 시 유의사항
제8장 정의적 행동 특성 측정
1. 정의적 행동 특성의 중요성
2. 정의적 행동 특성의 측정
3. 정의적 행동 특성의 측정방법

제4부 문항제작

제9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10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2. 선다형
3. 연결형
4. 배열형
제11장 서답형 문항제작
1. 논술형
2. 단답형
3. 괄호형, 완성형
제12장 문항편집지침
1. 진술형식
2. 문항과 답지
3. 인용부호
4. 보기의 표기
5. 글씨체와 크기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
2. 문항분석
3. TestAn에 의한 문항분석 실행과 해석
4. 고전검사이론의 장단점
제14장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 문항반응이론
2. 문항특성곡선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4. 문항반응모형
5. 진점수
6. 정보함수
7. 문항반응이론의 장점
8. 문항반응이론에 대한 연구와 적용
9. BayesiAn에 의한 문항분석 실행과 해석
제15장 차별기능문항 추출
1. 차별기능문항의 정의
2. 차별기능문항의 추출방법
3. 차별기능문항에 대한 연구와 적용
제16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1. 검사점수
2. 규준점수
3. 준거점수
4. 점수보고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7장 타당도
1. 정 의
2. 역사와 종류
3. 타당도의 적용
제18장 신뢰도
1. 정 의
2. 개 념
3. 역 사
4. 종 류
5. 신뢰도의 적용과 영향을 주는 요인
6. 정보함수
7.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제19장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1. 채점자내신뢰도
2. 채점자간신뢰도
3.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의 적용

제7부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

제20장 컴퓨터화 검사
1. 컴퓨터화 검사의 정의
2. 컴퓨터화 검사의 발달
3. 컴퓨터화 검사의 장점
4. 컴퓨터화 능력적응검사
제21장 수행평가
1.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
2. 수행평가의 정의
3. 수행평가의 역사
4. 수행평가의 특징
5. 수행평가 개발 및 절차
6. 수행평가의 장단점
7. 수행평가의 적용과 과제

제8부 평가모형과 학교평가

제22장 교육평가모형
1. 목표중심평가
2. 운영중심평가
3. 소비자중심평가
4. 전문가중심평가
5. 반론중심평가
6. 참여자중심평가
제23장 학교평가와 수업평가
1. 학교평가
2. 수업평가

제9부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제24장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1.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2. 전형주체 구도
3.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4. 교육의 문제점
5. 미국 대학의 대학입학 전형요소
6. 200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
7.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방향과 과제
8. 연구과제
제25장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1.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2.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3. 최근 동향 및 전망

참고문헌
부 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