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습심리학
학습심리학
저자 : Matthew H. Olson|B. R. HERGENHAHN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63301464

책소개


이 책은 학습심리학사라고 칭해도 좋을 만큼 학습심리학의 발달사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3장에서는 현대 학습이론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지적 유산을 어떻게 계승?발전시켜 왔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학습심리학 분야에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들의 이론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그들의 주장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사한 관점을 가진 학자들의 견해를 함께 제시하였으므로 각각의 학습이론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각 장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에서는 각각의 이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여 이론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초판이 발행된 이후 지속적으로 개정됨으로써 학습심리학 분야의 새로운 연구 결과들과 방향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도 이 책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 하나다.

학습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라면 책의 전체 내용을 살펴보기보다는 먼저 각 장에 소개된 대표적인 학자의 이론만을 학습하고 이후에 유사한 관점을 취하는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목차


제1부 학습

제1장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은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야 하는가 / 학습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가 학습과 생존 / 학습에 대해 연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제2장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
학습에 대한 체계적 연구 / 학습 실험 / 모델의 활용 / 실험실 실험법과 자연관찰법 / 과학의 변화에 대한 Kuhn의 견해 / 과학에 대한 Popper의 견해 /

제3장 초기 학습이론
인식론과 학습이론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현대 심리학의 출발 / 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친 그 밖의 역사적 영향 / 심리학의 초기 학파 / 요약과 개관

제2부 주요 기능주의적 이론

제4장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Edward Lee Thorndike)
Thorndike 이전의 동물 연구 / 주요 이론적 개념 / 1930년 이전의 Thorndike / 1930년 이전의 이차적 개념 / 1930년 이후의 Thorndike / 과학과 인간의 가치 / Thorndike의 교육론 / Thorndike 이론의 평가

제5장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주요 이론적 개념 / 강화의 상대성 / 유기체의 비행 / Skinner의 교육론 / Skinner의 유산: PSI, CBI 및 온라인 학습 / Skinner 이론의 평가

제6장 클라크 레너드 헐(Clark Leonard Hull)
이론화에 대한 Hull의 접근 / 주요 이론적 개념 / Hull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 / Hull의 교육론 / Hull 이론의 평가 / O. Hobart Mowrer / Kenneth W. Spence / Abram Amsel / Neal E. Miller, 내장 조건화와 바이오피드백

제3부 주요 연합주의적 이론

제7장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경험적 관찰 / 주요 이론적 개념 /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의 비교 /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최근의 연구 / 학습된 무력감 /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기타 이론적 설명 / 학습된 부적절성, 잠재적 제지 및 상위 조건화 / 조건화된 미각 혐오: Garcia 효과 / 어린 앨버트를 대상으로 한 John B. Watson의 실험 /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추가적 적용 / 고전적 조건화의 의학에의 적용 / Pavlov의 교육론 / Pavlov 이론의 평가

제8장 에드윈 레이 거스리(Edwin Ray Guthrie)
주요 이론적 개념 / 습관을 깨는 방법 / Guthrie 이론에 대한 Voeks의 공식화 / Guthrie의 교육론 / Guthrie 이론의 평가

제9장 윌리엄 케이 에스테스(William Kaye Estes)
주요 이론적 개념 / Estes의 Markov 학습모델 / Estes와 인지심리학 / 학습에 대한 학습 / 수학적 학습모델의 현 상태 / Estes 이론의 평가

제4부 주요 인지적 이론

제10장 형태주의 이론
주의설, 구성주의 및 행동주의에 대한 반대 / 주요 이론적 개념 / 뇌와 의식적 경험 /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 / 형태주의 학습 원리 / 생산적 사고 / 기억 흔적 /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 형태주의 이론의 평가

제11장 장 피아제(Jean Piaget)
주요 이론적 개념 / 발달 단계 / 최적의 학습 조건 / Piaget 이론은 어느 진영에 속하는가 / Piaget의 교육론 / Piaget 이론의 요약 / Piaget 이론의 평가

제12장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Edward Chace Tolman)
몰 단위 행동 / 목적적 행동주의 / 주요 이론적 개념 / Tolman 이론의 형식적 측면 / Tolman 이론에 대한 MacCorquodale과 Meehl의 공식화 / 여섯 종류의 학습 / Tolman의 교육론 / Tolman 이론의 평가

제13장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 설명 / 관찰학습에 대한 Bandura의 설명 / 주요 이론적 개념 / 불완전한 인지과정 /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 / 뉴스와 오락 매체의 영향 / 사회인지 이론 / Bandura의 교육론 / 요 약 / Bandura 이론의 평가

제5부 주요 신경생리학적 이론

제14장 도널드 올딩 헵(Donald Olding Hebb)
주요 이론적 개념 / 신경과학 연구에 미친 Hebb의 영향 / 신연결주의 / Hebb의 교육론 / 요 약 / Hebb 이론의 평가

제6부 진화론적 이론

제15장 로버트 C. 볼스(Robert C. Bolles)와 진화심리학
Darwin 이론과 진화심리학 / Bolles의 학습이론 / 학습의 생물학적 경계 / 진화심리학과 인간 행동 / 진화심리학의 교육론 / 진화심리학의 평가

제7부 앞으로의 과제

제16장 맺음말
학습이론의 현재 경향 / 학습에서 해결되지 않는 의문 / 학습과정에 대한 최종 답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