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저자 : 권대훈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63302034

책소개


교육심리학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들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면서도 평이하게 서술한 교육심리학 개론서다. 저자는 교육심리학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들을 포괄하기 위해 국내 · 외에서 간행된 교육심리학 관련문헌들의 내용을 분석하여 교육심리학의 내용을 가급적 많이 포함시켰고 최근의 연구성과도 두루 소개하였다.

독자들을 최대한 배려하여 주요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도록 체계화시켜 정리하였으며, 많은 예화와 사례 삽입으로 이해를 돕고 교육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주요 내용마다 교육적 시사점이나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그동안 교육심리학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거나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라면 이 책 한 권으로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를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연구방법
1. 교육심리학의 성격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3. 교육심리학의 자료수집방법

2장 발달의 성격과 인지발달이론
1. 발달의 성격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 Vygotsky의 발달이론

3장 도덕발달과 성격발달
1.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3.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이론
2. 학습의 개념
3. 행동주의의 출현
4. 고전적 조건형성
5. 근접이론
6. 결합설(도구적 조건형성)
7. 조작적 조건형성
8. 사회인지이론

5장 인지심리학의 출현과 정보처리이론
1. 목적적 행동주의
2. 형태이론
3. 행동주의와 인지심리학의 차이
4. 정보처리이론
5. 메타인지
6. 학습전략
7. 망 각

6장 인지학습이론·구성주의·전이
1. 인지학습이론
2. 구성주의
3. 전 이

7장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심리학의 출현
2. 인본주의의 기본관점
3. Maslow의 요구위계이론
4. Rogers의 자기이론
5. Combs: 촉진자로서 교사
6. 인본주의 교육의 목적: 자기실현
7. 인본주의의 교육적 적용
8. 인본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8장 학습동기
1. 동기이론
2. 동기에 영향을 주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지 능

9장 지 능
1. 지능에 대한 접근
2. 지능에 대한 최근 이론
3. 지능검사

10장 창의력·인지양식·선행지식·정의(情意)
1. 창의력
2. 인지양식
3. 선행지식
4. 정의(情意)

11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적 응
2. 생활지도
3. 상 담

1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의미
2. 교육평가의 유형
3. 평가도구의 구비조건
4.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