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성인학습을 위한 비판이론 (성인의 삶과 학습에 대한 희망의 담론)
성인학습을 위한 비판이론 (성인의 삶과 학습에 대한 희망의 담론)
저자 : Stephen D. Brookfield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63302317

책소개


비판이론과 성인학습이라니 어울릴 듯하면서 어울리지 않는다. 비판이론은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주도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의해 만들어진 지적 조류로 이들의 학문은 마르크스주의의 비판적 계승을 자처했다. 즉, 상부구조를 상대적으로 소홀히 한 마르크스주의를 보완하고 마르크스주의가 가졌던 저항과 비판 정신은 그대로 가져가겠다는 뜻이다. 성인학습에 이러한 비판이론이 개입한다니 쉽사리 상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책의 저자들은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비판이론이 성인학습과 성인교육에 대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한다. 비판이론의 이데올로기 비판에 특히 초점을 두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성인학습에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권력의 실체를 폭로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푸코의 권력 논의가 덧붙여진다. 그 밖에도 프롬, 하버마스의 이론이 비판적으로 검토된다.

목차


성인교육에서의 헤게모니 연구

제1장 성인교육을 위한 비판이론
무엇이 이론인가
이론의 유용성
비판이론에서 비판성의 의미
비판성의 네 가지 전통
마르크시즘과 비판이론
비판이론에서 무엇이 그렇게 비판적인가: 다섯 가지 특성
비판이론과 성인학습의 연관성

제2장 비판이론의 학습과제
이데올로기 비판하기
헤게모니 논쟁하기
권력의 실체 폭로하기
소외 극복하기
해방 학습하기
이성 회복하기
민주주의 실천하기

제3장 이데올로기 비판하기
비판이론에서의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 비판
이데올로기의 사악한 쌍둥이: 자본주의와 관료적 합리주의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이데올로기에 저항하기
성인학습과 이데올로기 비평
이데올로기를 학습하며

제4장 헤게모니 논쟁하기
헤게모니가 작용하는 방식
비판의식 학습하기
유기적 지식인으로서 성인교육자
현대적 의미

제5장 권력 폭로하기
푸코는 비판이론가인가
인간관계에서 권력의 중요성
권력의 촘촘한 그물망
규율적 권력
감시와 판옵티콘
권력, 지식 및 진리
권력, 저항 및 성인교육 역할
푸코와 성인교육 실천

제6장 소외 극복하기
프롬이 마르크스에게 진 빚
자본주의 사회의 성격
자본주의의 소외적 성격
성인의 삶에서 소외의 형태
기계적 순응
민주적 참여로서의 성인학습
급진적 사랑과 성인교육학

제7장 해방 학습하기
마르쿠제의 마르크스 비평
일차원적 사고
해방으로의 통로
부정성이 적극성이 될 때: 비판적 사고를 위한 성인교육
관용을 해방시키는 실천으로서의 교육

제8장 이성 회복하기
하버마스와 성인교육
비판이론 전통에서 하버마스의 위치
비판이론이 제기한 문제점 1: 공론 영역의 쇠퇴
비판이론이 제기한 문제점 2: 시민사회에 대한 위협
비판이론이 제기한 문제점 3: 생활세계에 대한 침해

제9장 민주주의 학습하기
성인학습의 중요성
반성적 성인학습과 사회 진화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성인학습
성인학습과 도덕적 의식의 발달
의사소통 행위이론
민주주의 담론이론

제10장 비판적으로 가르치기
비판적 교수법의 실천
방법론적 접근
비판이론 교육에 대한 반성
이 글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