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어린이 철학자 (철학적 탐구와 대화를 통한 학습)
어린이 철학자 (철학적 탐구와 대화를 통한 학습)
저자 : Joanna Haynes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63306940

책소개


이 책에 있는 사례들은 교실 내에서, 그리고 방과 후 재량활동 등에서 어린이가 철학적 탐구를 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이 사례들은 처방전이나 요리 레시피처럼 정해진 방법을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어린이들의 철학적 탐구과정을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며, 이러한 사례에는 성인의 역할과 권위에 대한 기존의 생각과 전제에 도전하는 어린이의 생각이 나타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들어가며

제1부 어린이의 다양한 목소리
제1장 생각을 이끌어 내는 대화
제2장 어린이의 참여를 돕기

제2부 생각에 대해 사고하기
제3장 대화를 통한 사고접근법
제4장 어떤 종류의 사고를 가르칠까
제5장 사고력,민주주의, 그리고 시민의식

제3부 탐구와 대화를 통해 가르치기
제6장 듣기를 격려하기
제7장 어린이의 생각을 존중하기
제8장 이완하기,명상하기, 그리고 침묵하기
제9장 철학적 감각 키우기
제10장 혼합 연령 집단으로 탐구하기
제11장 사고의 실마리를 붙잡고 확장하기
제12장 철학적 탐구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기

제4부 철학의 긍정적 효과
제13장 철학을 통해 교수 기술 개발하기
제14장 전 교육과정에서 사고교육하기
제15장 철학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효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