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성이 실력이다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저자 : 조벽
출판사 : 해냄출판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65745259

책소개


조벽 교수는 학교와 가정에서 교사와 부모들이 스스로 인성교육을 점검하고 디자인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목표를 ‘삼율(三律)’로 실천전략을 ‘육행(六行)’으로 제시한다.

삼율은 ‘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로 ‘개인 차원에서 자신을 조율해 나가는 것, 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조율해 나가는 것, 마지막으로 공익을 위해 조율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세 가지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때 바람직한 행동이 나오며, 이 세 가지 조율의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인성교육의 과제이다. 인성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기준인 육행은 ‘자율인, 합리, 긍정심, 감정코칭, 입지, 어른십’이다. 나와 타인을 사랑하고 스스로 인생의 주인이 되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것이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에서는 인성을 실력으로 인식하고 이에 힘써야 하는 이유를 시대적, 문화적,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2부에서는 삼율 즉 인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과학적 연구 결과로 증명하고 있다. 3부에서는 방대한 종단 연구 결과로 뒷받침한 육행을 제시하여 인성교육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행동의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4부에서는 가정, 학교, 사회 등 공동체에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먼저 보여주어야 할 인성교육의 방법을 담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대한민국 인성교육의 희망을 위하여

1부 글로벌 창조 시대, 인성이 진짜 실력이다
1장 왜 인성교육이 화두인가
2장 살아 있는 인성교육은 시대의 흐름을 따른다
3장 인성은 성공의 핵심
4장 인성교육의‘삼율’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
5장 신체적 안전과 심리적 안정이 먼저다
6장 인성교육을 가로막는 근본적인 걸림돌

2부 과학적 원리로 살펴보는 인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7장 미국 인성교육의 학문적 배경
8장 아이들의 문제 행동은 어디에서 오는가
9장 인성교육의 목적은‘남과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것’
10장 예로부터 관계를 중시한 우리나라
11장 감정이 인성교육에서 중요한 이유
12장 왜 동물 같은 행동이 나오는가
13장 인성은 오랜 학습으로 기를 수 있다
14장 아이의 행동이 아니라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라
15장 우리가 감정 대신 행동에 집착하는 이유

3부 무엇이 바람직한 행동인가
16장‘육행’, 인성의 구체적인 실천 기준
17장 자율인‘스스로 선택한다’
18장 합리‘감성과 이성의 조화를 이룬다’
19장 긍정심‘그럼에도 불구하고 밝은 미래를 본다’
20장 감정코칭‘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한다’
21장 입지‘자신보다 더 큰 곳에 뜻을 두고 혁신한다’
22장 어른십‘나눔과 베풂의 리더십을 발휘한다’

4부 어떻게 인성을 가르칠 것인가
23장‘인성’이라는 꽃을 어떻게 피울 것인가
24장 가정, 학교, 사회에서 함께 실천해야 할 공동체 인성교육
25장‘디톡스, 힐링, 라이프코칭’인성 회복 프로그램
26장 기존 인성교육 방법을 분석하고 새롭게 디자인하기

에필로그: 내 아이의 최고의 멘토가 되어라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