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영숙 박사의 12성품론
이영숙 박사의 12성품론
저자 : 이영숙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년 : 2016
ISBN : 9788968668029

책소개


한국형 12성품교육은 ‘성품’이라는 단어를 최초로 교육에 접목시키고, 한국 문화와 한국인의 정신적·심리적·행동적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인에 맞게 태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과정으로 고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추상적 지식으로 논의되어 온 인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영숙 박사는 성품을 “한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의 표현”으로 정의하고, 두 가지 기본 덕목(공감인지능력, 분별력)을 열두 가지 좋은 성품(경청, 긍정적인 태도, 기쁨, 배려, 감사, 순종, 인내, 책임감, 절제, 창의성, 정직, 지혜)으로 구체화하여 연령과 대상에 맞게 교육내용을 체계화했다. 이 책은 좋은 성품으로 가정, 학교, 사회를 연결하여 행복한 인성 전문교육을 실천하도록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충실히 담았다.

목차


제 1 부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 (이론)
제 1 장 성품교육이란 무엇일까요?
제 2 장 한국인의 성품 특성에 따른 인성문제
제 3 장 행복한 관계 맺기의 비밀-TAPE 요법
제 4 장 인성교육의 역사와 한국형 12성품교육
제 5 장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 탐구
제 6 장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특색
제 7 장 한국형 12성품교육의 기본 덕목
+ 성품특강

제 2 부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 (실제)
제 8 장 한국형 12성품교육의 내용제 9 장 공감인지능력을 키우는 여섯 가지 좋은 성품의 실제
제 10 장 분별력을 키우는 여섯 가지 좋은 성품의 실제
+ 성품특강
제 11 장 연령별 성품교육의 모형
제 12 장 연령별 성품교육의 특징 및 효과
+ 성품특강
제 13 장 통일을 위한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