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레지오 에밀리아와의 대화 (대화와 소통의 교육학)
레지오 에밀리아와의 대화 (대화와 소통의 교육학)
저자 : 칼리나 리날디
출판사 : 한양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7
ISBN : 9788972185604

책소개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 프로그램은 뛰어난 교육 시스템으로 널리 호평을 받아오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에 있는 시립 유아센터들의 초기 디렉터이자 로리스 말라구찌(20세기의 주요 교육사상가 중 한 사람)의 계승자인 칼리나 리날디는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으며, 전 세계에 영유아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이 책은 1984년부터 현재까지 있었던 리날디의 가장 중요한 소논문과 강의, 그리고 인터뷰를 정선한 것으로 각 연구와 맥을 같이 하고 영감을 불어넣었던 소재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와의 대화』는 ‘유아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다룬 시리즈 편집자 피터 모스와 구닐라 달버그가 리날디를 대상으로 했던 인터뷰로 마무리된다.

인터뷰에서 그녀는 최근 진행 중인 작업을 이야기하고 레지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고찰을 이어간다. 이 책이 주는 교훈과 그 중요성은 단지 유아교육을 배우거나 가르치는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학습에 대해, 유아기에 대해, 학교라는 장소에 대해 더 폭넓은 시야를 위한 논의에 관심을 기울이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은 중요한 지침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감사의 말
용어에 관한 노트

서문 우리의 레지오 에밀리아
구닐라 달버그와 피터 모스

칼리나 리날디 : 집필 원고와 연설, 그리고 인터뷰, 1984~2004

제1장 어린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 교육자의 지식 (1984)
제2장 소통으로 참여하기 (1984)
제3장 말라구찌와 교사 (1996)
제4장 도큐멘테이션과 평가 : 그 연관성에 관하여 (1995~1998)
제5장 대화
제6장 유아기를 위한 공간 (1998)
제7장 오늘날 교육적 현안 (1998)
제8장 도큐멘테이션과 연구 (1999)
제9장 시립유아서비스체제의 지속성 (1999)
제10장 사고의 수준에 따른 창의성 (2000)
제11장 교육적 프로젝트의 구성 : 렐라 간디니와 쥬디스 카민스키에 의한 칼리나 리날디와의 인터뷰 (2000)
제12장 연구자로서의 교사?: 교육현장에서의 형성과 전문성 신장 (2001)
제13장 조직화 및 방법 : 에토레 보르기에 의한 칼리나 리날디와의 대화 (1998)
제14장 경계를 가로질러서 : 로리스 말라구찌와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한 숙고 (2004)
제15장 칼리나 리날디와의 대화에서 : 칼리나 리날디, 구닐라 달버그, 그리고 피터 모스 간의 토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