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의성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과 교육 방법)
창의성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과 교육 방법)
저자 : 조연순|성진숙|이혜주
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8
ISBN : 9788973008049

책소개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을 위한 여러 가지 연구와 이론들, 그리고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는 연구서이다. 특히 이 책은 ‘학교 교육’이라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창의성을 이해하고, 교육 방법을 적용,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크게 이론과 교육의 두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제1부인 이론 부분에서는 창의성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창의성의 개념이 어떻게 변천해 왔는지, 그 이론적 배경은 무엇인지, 각 이론에서 주장하는 창의성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또한 광범위한 창의성의 영역에서 창의적 문제해결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고, 창의성과 관련해 최근 논의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제2부인 창의성 교육 부분에서는 창의성 교육은 왜 필요한가에서부터 시작해, 여러 측면에서의 지원 방법과 지금까지 개발 적용되어 온 일반적 창의성 교육 기법, 교과에 적용한 창의성 교육 방법, 창의적 문제해결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육 방법들을 소개한다.

목차


제1부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이론

제1장 창의성의 개념과 이론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창의성 이론

제2장 창의성의 구성 요소
1. 인지적 측면의 구성 요소
2. 정의적 측면의 구성 요소
3. 환경적 측면의 구성 요소

제3장 창의적 문제해결
1. 문제와 문제해결
2. 창의적 문제해결과 그 단계

제4장 창의성 관련 이슈들
1. 창의성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2. 창의성은 영역 일반적인가, 영역 특수적인가?
3. 창의성에 지혜가 필요한가?


제2부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법

제5장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방법
1.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2. 창의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방법

제6장 일반적 창의성 사고 기법
1. 확산적 사고 기법
2. 수렴적 사고 기법

제7장 교과를 통한 창의성 교육 모형 및 방법
1. 융합수업 모형
2.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교육 방법
3. 과학 교과를 통한 비판적 사고 교육 방법
4. 분석적·창의적·실제적 사고 교육 방법
5. 영국의 창의성 발견 및 촉진 방법

제8장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 방법(Ⅰ) : 프로그램
1. 유아를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2. OM(Odyssey of the Mind)
3. 미래 문제해결 프로그램(FPSP)

제9장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 방법(Ⅱ) : 체제적 접근
1. 창의적 문제해결(CPS)
2. 문제중심학습(PBL)
3.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과학교육과정

제10장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방법
1. 창의성 평가
2.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