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윤혜원|김현자|이윤경
출판사 : 동문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82514029

책소개


영유아들에 대한 음악교육 이론과 실제를 함께 다룬 음악교육 개론서이다. Ⅰ부에서는 영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영유아기 음악적 발달 특성, 음악의 기본개념,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 음악환경과 교사의 역할 등에 영유아 음악교육의 필수적인 이론들에 대하여 정리하였고, Ⅱ부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근간으로 구성한 음악교육내용에 따라 영유아들과 실제 경험했던 구체적인 활동들을 소개했다.

목차


제1부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론

Ⅰ 영유아 음악교육의 의미
1. 영유아 음악교육의 개념
2. 음악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영유아 발달단계와 음악적 특성
1. 영아기의 음악적 특성
2. 유아기의 음악적 특성

Ⅲ 영유아 음악교육의 기본개념
1. 셈여림
2. 리 듬
3. 선율(가락, 멜로디)
4. 빠르기
5. 음 고
6. 형 식
7. 화 음
8. 음 색

Ⅳ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1. 음악감상하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다루기
4. 동작표현하기
5. 연령별 음악교육 내용

Ⅴ 보육·교육과정과 음악교육
1. 표준보육과정과 음악교육
2.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음악교육
3. 일과운영과 음악교육

Ⅵ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환경
1. 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환경
2. 가정의 음악환경

제2부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Ⅰ 음악감상하기
활동명: 물건들의 여러 가지 소리
활동명: 뻐꾸기 왈츠
활동명: 동물의 사육제
활동명: 왕벌의 행진
활동명: 초 원
활동명: 높은 음과 낮은 음
활동명: 토끼와 거북이

Ⅱ 노래부르기
활동명: 자장가
활동명: 숨바꼭질
활동명: 옹헤야
활동명: 유치원에 갑니다
활동명: 숫자나라
활동명: 새와 개구리
활동명: 잉 잉 잉
활동명: 건너가는 길

Ⅲ 악기다루기
활동명: 내 몸에서 나는 소리
활동명: 북소리를 크게, 작게
활동명: 사물악기
활동명: 악기만들기 (신나게 팡팡)
활동명: 악기만들기 (신기한 심벌즈)
활동명: 신문지, 스카프를 이용해 높고 낮은 소리 표현하기

Ⅳ 동작표현
활동명: 북소리에 맞추어 걷기
활동명: 기본동작하기
활동명: 둘이서 둘이서
활동명: 유아체조 (삐뚤빼뚤)
활동명: 옆에 옆에
활동명: 하늘까지 통통통
활동명: 통통통
활동명: 전래동요 ‘대문놀이’
활동명: 올챙이와 개구리

〈부 록〉
부록1 : 노래지도가사 그림
부록2 : 음악교육 관련 학위논문 리스트
부록3 : 음악교육 및 음악치료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