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열 여섯 빛깔 아이들 (MBTI®. MMTIC®를 통한 아동 및 청소년의 이해)
열 여섯 빛깔 아이들 (MBTI®. MMTIC®를 통한 아동 및 청소년의 이해)
저자 : 정경연^박정묘^이동갑^김영란
출판사 : 어세스타
출판년 : 2010
ISBN : 9788988971437

책소개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MMTIC®와 MBTI®를 바탕으로 관찰된 아이들의 모습을 엮은 책이다. 4명의 교사들이 20년간 관찰하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징 및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본 선호경향의 이해와 성격의 차이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부모 성격유형과 양육방식, 학습양식과 교수양식을 안내하였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격유형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할 수 있는 자료들을 수록하였다.

칼 융은 ‘교육의 목적은 아동이 모든 경향을 똑같이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아동 자신만의 고유한 경향을 지닌 잠재력의 계발을 돕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 책은 학교 및 상담 또는 다양한 장면에서 아이들을 만나는 어른들이 성격유형의 관점에서 아이들의 고유한 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각 성격유형의 아이들이 가진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목차


* 저자소개
* 추천사
* 서문

Chapter 1. 서로 다른 아이들
Ⅰ. 열 여섯 빛깔의 아이들이 사는 세상 교실
Ⅱ. 성격 유형별 특징
Ⅲ. 열 여섯 빛깔의 아이들에게 감사하며

Chapter 2. 성격이란 무엇인가?
Ⅰ. MBTIⓡ와 나의 발견
Ⅱ. 지표별 선호경향
Ⅲ. U밴드 : 미결정 영역
Ⅳ. 아동의 선호경향의 특성
Ⅴ. 성격유형과 행복한 세상을 향한 꿈

Chapter 3. 성격유형과 행복한 가정 만들기
Ⅰ. 서로 달라서 행복해요
Ⅱ.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내 자녀
Ⅲ. 기질별로 살펴보는 대표 유형별 사례
Ⅳ. 인식형에게 시간 관리지도하기

Chapter 4. 부모 성격유형과 양육방식
Ⅰ. 자녀양육의 문제점
Ⅱ. 부모의 성격에 따른 양육방식
Ⅲ. 바람직한 양육태도

Chapter 5. 학습양식과 교수양식
Ⅰ. 성격유형과 학습양식
Ⅱ. 지표별 선호 학습방법
Ⅲ. 기질별 선호 학습방법
Ⅳ. 성격유형과 교수양식
Ⅴ. 기질별 선호 교수양식

Chapter 6. 성격유형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자료
Ⅰ. MBTIⓡ? MMTICⓡ 활용의 실제
Ⅱ. 성격유형을 활용한 프로그램 만들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