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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 VS 마케터 (화성에서 온 경영자 금성에서 온 마케터, 그 시각차와 해법)
경영자 VS 마케터 (화성에서 온 경영자 금성에서 온 마케터, 그 시각차와 해법)
저자 : 알 리스|로라 리스
출판사 : 흐름출판
출판년 : 2010
ISBN : 9788990872883

책소개


『마케팅 불변의 법칙』,『포지셔닝』등 마케팅 바이블의 저자로 유명한 알 리스가 40여년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자와 마케터 사이의 딜레마를 이야기한다. '기업은 왜 여전히 마케팅 원칙과 다른 선택을 하고 실패에 이르는가?' 이런 의문에 관하여 알 리스와 그의 파트너이자 딸 로라 리스가 이 책 『경영자 VS 마케터』에서 경영과 마케팅 사이의 건널 수 없는 강, 그곳에 소통과 전략의 다리를 놓음으로써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책에 의하면 경영 분야 사람들은 좋은 제품은 시장이 알아봐주게 마련이고, 경쟁자가 성공한 전략을 따라해야 하며, 고객이 평생 브랜드에 충성하도록 제품 라인을 확대해야 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뛰어난 마케터들은 인식은 품질이 아니라 포지셔닝에 달려 있고, 브랜드는 다르게 가려고 애써야지 같아지려고 해서는 안 되며, 특정한 계층에 어필하는 브랜드는 계속 그 그룹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시각차와 무게중심이 다르게 작용하는 그들이기에 경영자와 마케터는 늘 대립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처럼 좌뇌형 경영자와 우뇌형 마케터는 본질적으로 시각차이를 가지고 있어 소통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또한 그들은 서로 서있는 자리가 다르고 접근방식도 달라 서로 이해할 수도 충언을 받아들일 수도 없었던 것임을 지적하고 있다.

결과적으로『경영자 VS 마케터』는 경영이라는 커다란 숙제를 풀어가는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쓸데없는 소모전이 아니라 진정한 ‘소통’이요 제대로 된 ‘전략’임을 강조하고 있다. 책의 조언대로 경영분야는 마케팅 차원에서 고려하고 우뇌형 직관을 존중해 주고 마케팅 분야는 경영의 차원에서 생각하고 판단하며 좌뇌형 방식으로 설득한다면 훨씬 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일구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대의 글
머리말_마케팅의 시각 차이-경영 리더와 마케팅 리더의 같은 목표, 다른 이야기
들어가는 말_장막을 걷어라

01장 경영 분야는 현실을 다룬다 : 마케팅 분야는 인식을 다룬다
02장 경영 분야는 제품에 집중한다 : 마케팅 분야는 브랜드에 집중한다
03장 경영 분야는 브랜드 소유하기를 원한다 : 마케팅 분야는 카테고리 소유하기를 원한다
04장 경영 분야는 더 좋은 제품을 요구한다 : 마케팅 분야는 차별화된 제품을 요구한다
05장 경영 분야는 완비된 제품 라인을 선호한다 : 마케팅 분야는 집중화된 제품 라인을 선호한다
06장 경영 분야는 브랜드 확장을 추구한다: 마케팅 분야는 브랜드를 줄이려고 한다
07장 경영 분야는 ‘최초의 제품’이 되려고 노력한다 : 마케팅 분야는 ‘최초의 브랜드’가 되려고 노력한다
08장 경영 분야는 ‘한 방에 뜨기’를 고대한다: 마케팅 분야는 ‘천천히 이륙하기’를 기대한다
09장 경영 분야는 큰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 : 마케팅 분야는 표적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
10장 경영 분야는 소비자의 모든 말을 들으려 한다: 마케팅 분야는 단 한 마디를 가지려 한다
11장 경영 분야는 추상적 언어로 표현한다 : 마케팅 분야는 구체적 이미지로 표현한다
12장 경영 분야는 단일 브랜드를 선호한다 : 마케팅 분야는 복수 브랜드를 선호한다
13장 경영 분야는 기발함을 중시한다 : 마케팅 분야는 신뢰를 중시한다
14장 경영 분야는 더블 브랜딩을 좋아한다 : 마케팅 분야는 싱글 브랜딩을 좋아한다
15장 경영 분야는 지속 성장을 가정하고 계획한다 : 마케팅 분야는 시장 성숙도에 기반하여 계획한다 16장 경영 분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꺼리는 경향있다: 마케팅 분야는 새로운 카테고리에 도전하려 한다 17장 경영 분야는 커뮤니케이션 하려고 한다: 마케팅 분야는 포지셔닝 하려고 한다
18장 경영 분야는 평생 고객을 원한다 : 마케팅 분야는 단기 고객도 마다하지 않는다
19장 경영 분야는 쿠폰과 세일을 선호한다 : 마케팅 분야는 쿠폰과 세일을 싫어한다
20장 경영 분야는 경쟁 업체를 따라간다 : 마케팅 분야는 경쟁 업체와 반대로 간다
21장 경영 분야는 브랜드 바꾸는 것을 싫어한다 : 마케팅 분야는 브랜드 바꾸는 것을 종종 반긴다
22장 경영 분야는 지속적 혁신을 추구한다 : 마케팅 분야는 단 한 번의 혁신에 만족한다
23장 경영 분야는 멀티미디어에 열광한다 : 마케팅 분야는 멀티미디어를 미심쩍어 한다
24장 경영 분야는 단기에 집중한다 : 마케팅 분야는 장기에 집중한다
25장 경영 분야는 일반 상식에 의존한다 : 마케팅 분야는 마케팅 센스에 의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