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왜 기독교학교인가 (기독교학교교육)
왜 기독교학교인가 (기독교학교교육)
저자 : 송순재
출판사 :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출판년 : 2014
ISBN : 9788991151246

책소개

송순재
감리교신학대학교교수

이 책은 기독교교육학 기본교재의 취지에 따라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기초와 핵심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다수의 필진이 참여하여 구성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정평있는 안내서들이 여럿 나와 있으되, 변화된 시대적 흐름과 상황에 따라 또 다른 연구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이 과제를 둘러싸고 새로운 시각에서 부쩍 많은 관심과 노력들이 기울여져 도처에서 생생하고 자극을 촉발하는 글들이 많이 쓰이고 있어 이중 몇몇 의미있는 글들을 찾아 함께 엮어 보았습니다. 이 글들 모두 기독교학교에 대한 학자들의 관심의 동향뿐 아니라 학교 현장과 사회로부터 나온 살아있는 관점 및 경험들을 나타내주는 것이라 매우 흥미롭습니다.

모쪼록 이러한 기획과 시도가 기독교학교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현장을 위한 의미있는 변화들을 이끌어내는데 작은 기여라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한된 여건으로 여러 면에서 피치 못한 결함들에 대해서는 이해와 질정(叱正)을 구하는 바입니다.

이론분야에서는 김경이 교수님, 박범석 박사님, 박상진 교수님, 손성현 박사님, 손원영 교수님, 오인탁 교수님, 홍은숙 교수님께서 참여하였으며, 실천분야에서는 김율옥 교장수녀님, 박준호 교감님, 안성균 교장선생님, 이대길 교목님, 이성재 교목님, 정태일 목사님께서 함께 해 주셨습니다. 필진에 대한 소개는 이 책 맨 뒷쪽에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면을 빌어 오래 익히신 생각들을 옥고로 풀어내 주시고, 특히 학교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 주신 선생님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해 올립니다. 특히 이번에는 은퇴하신 후에도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오인탁 교수님과 가톨릭계에서 김경이 교수님(가
톨릭대학)과 김율옥 교장 수녀님(성심여고)께서 귀중한 글을 써 주셔서 책이 한결 풍성해졌습니다. 각별히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참여와 도움없이 이 책은 결코 빛을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인내로 기다려주시고 정성껏 세심하게 책을 만들어 주신 기독한교의 김봉익 목사님과 편집부 선생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한국기독교교육학회의 김국환 출판기획위원장님(성결대)과 박상진 회장님(장신대)의 끊임없는 관심과 뒷받침을 기억하며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책의 출간과 함께 기독교학교교육의 아름다운 앞날을 희망해 봅니다.

2014년 2월 냉천동감신대교정에서
엮은이 송순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발간사|『왜 기독교학교인가?』발간에 즈음하여 / 김국환[출판위원장] = 3



추천사 / 박상진[한국기독교교육학회 회장] = 7



머리말 / 송순재[책임편집자] = 15



1 물음과 문제의 기본 성격 / 송순재 = 17



1. 문제 제기와 방법 = 17



2. 개념과 유형 = 18



2 역사 1 한국의 기독교학교 / 송순재 = 25



1. 역사적 전개과정 = 26



2. 각 시대의 성격(요약)과 향후 쟁점 = 52



3 역사 2 서양의 기독교학교 / 송순재 = 71







(중략)







9 학교기행 2 기독교 대안학교 = 477



9.1 공동체적인 삶을 지향하는 사랑방공동체 학교(기독교) / 정태일 = 478



1. 사랑방공동체학교의 설립과 현황 = 478



2. 사랑방공동체학교의 교육철학 = 485



3. 사랑방공동체학교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 488



4. 사랑방공동체 멋쟁이학교의 교육내용과 과정 = 491



5. 시설과 재정, 평가와 계획 = 500



9.2 작은 구도자를 희망하는 산돌학교의 영성교육(기독교) / 안성균 = 502



1. 산돌학교의 교육철학 = 504



2. 희망하는 인간상-작은 구도자, 그리고 교사 = 505



3. 영성교육의 실제 = 508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