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교육학개론
신교육학개론
저자 : 김경현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91777675

책소개


교육학 개론서. 저자들이 교육과 교육학에 관한 많은 논의와 토론을 통하여 전개해 온 교육학 분야의 관점들을 정리한 책이다. 이를 통해 교육학에 관한 전체적인 조망과 그림을 그려보고자 했다. 교육학을 '교육을 위한 일반학문'으로 규정하고, 교사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교육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공통영역 9개를 추출하였다. 교육학 총론과 각 하위 영역들인 각론 간 중복을 피하면서 총론에 포함되어야 할 중핵적인 내용을 쉽게 기술하였다.

목차


Chapter 01 교육과 교육학

1. 교육의 개념과 기능
2. 교육의 형태
3. 교육학의 성격

Chapter 02 교육철학의 이해

1. 교육철학의 성격
2. 전통적인 교육철학
3. 현대교육 철학의 쟁점

Chapter 03 교육의 역사에 대한 이해

1. 교육의 역사 연구의 목적
2. 한국 교육의 역사
3. 서양교육의 역사

Chapter 04 교육심리의 이해

1. 인간심리를 이해한다는 것
2. 교육에 작용하는 인간심리
3.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심리 특성
4.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연구 동향
5. 교육심리학의 탐구주제

Chapter 05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의 성격
2.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3. 평생교육

Chapter 06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요소
3. 교육과정과 교사
4. 현대 교육과정의 동향
5. 교육과정의 영역

Chapter 07 교육행정의 이해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조직
3. 장학의 행정
4. 교육제도

Chapter 08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심 영역
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발전

Chapter 09 교육평가의 이해

1. 교육평가의 의미와 본질
2.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
3. 교육평가의 절차
4. 현대 교육평가의 동향-수행평가의 이해

Chapter 10 생활지도와 상담

1. 학습자의 행동 특성과 지도
2. 생활지도의 이해
3. 상담의 이해
4. 향후 생활지도와 상담 탐구의 주요 내용

Chapter 11 교직과 교사

1. 교직의 개념과 중요성
2. 교사의 자질과 역할
3. 교원 윤리의 확립
4. 21세기 교사상 정립의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