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성경 속 교육 (성경신학자들이 말하는)
성경 속 교육 (성경신학자들이 말하는)
저자 : 이한영|김성진|조휘|허주|정성국
출판사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출판년 : 20180810
ISBN : 9788992193306

책소개


교육은 성경의 가르침과 요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독교교육 전문가뿐만 아니라 성경 전문가의 도움도 필요하다. 성경이 말하는 교육에 대해 성경신학자들에게서 배울 수 있도록 구약과 신약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성경 교육에 대한 글을 실었다.

목차


머리말 2

신명기의 쉐마교육┃이한영 11
1. 쉐마를 통해 본 기독교교육 11
2. 쉐마란 무엇인가? 13
1) 쉐마의 신앙교육
2) 쉐마의 구속적인 사명
3) 쉐마의 교육방법
3. 쉐마의 전인교육을 향하여 39

“지혜”로 회복되는 신앙교육┃김성진 42
1. 신앙교육의 현주소 42
2. 성경적 신앙교육의 목표 45
1) 신앙교육의 지향점
2) 지혜교육을 통해 본 신앙교육의 목표
3. 성경적 신앙교육의 본질 52
1) 성경적 인간론
2) 지혜 : 창조질서의 원리
4. 성경적 신앙교육의 원리 : 지혜 58
1)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 : 여호와를 경외함
2) 관계윤리의 원리인 지혜
3) 세상과의 관계 : 창조의 원리대로 살아가는 삶
5. 지혜로 회복되는 신앙교육 74

구약 안에 담긴 기독교교육┃조 휘 77
1. 구약에 교육을 묻다 77
2. 구약의 관점에서 말하는 기독교교육 78
1) 기독교교육의 성격
2) 기독교교육의 대상
3) 기독교교육의 주된 내용
4) 기독교교육의 관점
5)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목표
3.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현장과 교사 97
1) 교사의 역할 : “경험하게 하는 이”
2) 경험하게 하는 교사의 자질
3) 교육의 결과
4. 성경으로 돌아가는 교육 114

기도와 제자도의 교육적 가치(누가복음과 사도행전)┃허 주 118
1. 기도와 제자도에 대한 교육적 묵상 119
2. 누가복음에 나타난 기도-제자도 :
교사로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모범 120
3. 사도행전에 나타난 기도-제자도 :
예수님의 증인된 제자로서의 배움과 실천 127
4. 제자 그리고 교사로서의 생활과 가르침 138

고난의 해석을 통해 본 기독교교육의 목표(히브리서와 베드로전서) ┃정성국·143
1. 올바른 해석을 추구하는 교육 143
2. 기독교세계관교육 :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어 가는 이야기로서의 역사 146
1)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어 가는 장으로서의 역사 이해
2) 창조주의 목적을 위해 부름받은 개인의 삶 이해
3. 기독교적 인간상 교육 :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에 뿌리 내리기 153
1) 베드로전서가 제시하는 고난과 영광 받으신 예수
2) 히브리서가 제시하는 믿음과 구원의 길을 개척하신 예수
3) 예수의 이야기가 전하는 대항-문화적 인간상
4. 기독교윤리교육의 토대 :
지금 여기에 임한 미래의 하나님 나라 이야기 170
5. 기독교 신앙과 가치를 전수하는 교육공동체의 중요성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