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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 (진보적인 교육학자 18인이 쓴 한국 교육의 희망 찾기)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 (진보적인 교육학자 18인이 쓴 한국 교육의 희망 찾기)
저자 : 강명숙|강원순|김언순|김용일|박상진|성기선|성열관|송순재|심성보|유성상|유진영|윤철경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12
ISBN : 9788994445328

책소개


이 책은 마땅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허둥대는 국가의 교육정책에 대한 진보적 교육학자들의 진심 어린 우려에서 나온 집단 지성의 산물이다. 우리의 교육적 역량을 계발하려면 학교체제의 목표를 지금까지와는 근본적으로 달리 설정해야 한다. 그래서 저자들은 ‘교육혁명’을 요청한다.

이 책의 논의를 정리하면 교육혁명의 기본 철학은 민주주의, 인권, 정의, 평화, 복지, 생명, 생태, 협력, 창의성, 자치 등의 가치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교육은 ‘공동체적 관계 능력’을 더욱 필요로 한다. 이런 교육적 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요청되는 ‘교육혁명’은 교육의 핵심적 가치와 목표를 재평가하고 주변으로 밀려난 교육적 요구들을 더욱 포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필요로 한다. 효율성 등 미시적인 기술공학적 교육개혁이나 혁신을 넘어 근본적인 교육혁명이 필요하다. 경쟁과 성장 그리고 자본 중심의 교육체제를 벗어나 인간 존엄성을 바탕으로 사람과 공동체 중심의 새로운 사회를 향한 교육혁명을 시작해야 한다.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을 통해 순응보다는 창의성, 성과보다는 과정, 차별보다는 지원이라는 시대정신이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목차


1부 교육개혁의 한계와 새로운 지향
이윤미 한국 공교육의 역사적 성격·사적 자유와 공적 가치를 중심으로
유성상·유진영 공교육의 이상과 현실·미국, 독일, 영국의 시사점
심성보 공동체로서의 민주적 학교 만들기
한숭희 공교육체제 위에 서는 평생학습사회

2부 우리 교육을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송순재 혁신학교의 발단과 전개·철학과 제반 구조상 특징을 중심으로
성열관 국가교육과정 혁신의 방향과 전략
이두휴 입시 산업에 포위당한 학교교육을 해방시키기
성기선 고교 체제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장수명 국립대학 통합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시안

3부 보편적 교육복지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한만길 보편주의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김용일 무상교육과 사회적 기본권 보장
윤철경 위기 학생을 위한 교육 안전망 구축
반상진 교육복지 재정의 확보와 방향

4부 민주적 교육공동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강명숙 학생인권 보장의 방향·아동청소년인권법 제정
김언순 교권의 기초·교육의 자유와 정치적 자유
강순원 학부모주의를 넘어서는 학교·아이들과 선생님들의 공간
정민승 평생교육 정책·‘신자유주의 기획’에서 ‘시민 주체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