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삼성은 지갑속에 살고 애플은 마음속에 산다 (CEO 라이브러리 시리즈)
삼성은 지갑속에 살고 애플은 마음속에 산다 (CEO 라이브러리 시리즈)
저자 : 조광수|김재범|김동준|장영중
출판사 : 지식공간
출판년 : 2012
ISBN : 9788997142118

책소개


스티브 잡스가 멈춘 바로 그 지점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다

애플을 든든히 떠받치고 있던 스티브 잡스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삼성과 애플의 대결은 해볼 만한 싸움으로 바뀌었다. 삼성이 지금 잘 나가고 있기는 하지만,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의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앞으로의 행보를 결정할 중요한 갈림길에 선 삼성에게, 저자는 스티브 잡스로부터 벗어나라고 이야기한다. 단, 이는 스티브 잡스에게서 혁신을 배움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삼성은 과연 스티브 잡스를 극복하고 도약에 성공할 수 있을까?

삼성은 시장 점유율에 강하고, 애플은 마인드 점유율에 강하다. 그래서 삼성에게 사람들은 소비자, 구매자이며 애플에게 있어 사람들은 유저이다. 애플의 혁신은 바로 이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들은 다른 기업들이 좁은 시장에서 악전고투하는 동안 새로운 마인드의 영역으로 진출했으며, 아무도 도전하지 않았던 마인드 셰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리하여 애플은 아무런 경쟁 없이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이 책은 스티브 잡스의 마인드 셰어를 높이는 3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 인간적 특성을 고려한 ‘퍼스널라이제이션’, ‘세계와 유저를 연결시키는 커넥팅’, ‘인문학과 기술을 교차한 디자인 씽킹’이 바로 그것이다. 앞으로의 경쟁에 있어서 마인드 셰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며, 삼성은 이 부분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시장 점유율에 집착하는 것만으로는 1등을 하기 어려운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목차


Issue 1. 잡스처럼 하면 안 된다

1. 스티브 잡스에게 배울 게 있을까?
Speech | 차가운 UI에 숨결 불어넣기, 퍼스널라이제이션(personalization) : 조광수
2. 삼성이 애플처럼 해서도 안 되고, 할 수도 없는 이유
3. 스티브 잡스는 탁월한 의사결정자인가?
4. 정말 잡스에게 배워야 할 것
Speech | 잡스 창의력의 비밀, 커넥팅connecting : 김동준

Issue 2. 애플은 마음속에 살고, 삼성은 지갑 속에 산다

1. 왜 애플TV는 성공하지 못했을까?
2. 애플 마니아 VS 잡스 마니아
3. 삼성에는 왜 마니아가 없는 것일까?
Speech | 포스트 잡스 시대에 필요한 사고방식,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 김재범, 장영중

특별기고 | 포스트 잡스 시대, 큰 그림 그리기
개인에서 집단으로, [We-창의성]의 시대 : 이정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