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장애아 가족지원 (가족, 전문가, 장애아, 협력과 신뢰를 통한 긍정적 성과)
장애아 가족지원 (가족, 전문가, 장애아, 협력과 신뢰를 통한 긍정적 성과)
저자 : Ann Turnbull|Rud Turnbull|Elizabeth J. Erwin|Lesli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99700743

책소개


이 책은 미국에서 출판된 책이기 때문에 많은 내용이 미국의 문화적 배경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의 하나는 많은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다양한 장애아 가족의 사례를 소개하며, 장애아 가족이 교사나 전문가와의 관계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그리고 교사나 전문가는 가족과의 협력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상세히 묘사해 주고 있다. 물론 국내의 장애아 가족이 교사나 전문가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것은 역서에 소개된 내용과 문화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교사나 전문가들이 장애아 가족과의 관계에서 경험하게 될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 예측 가능하게 해 준다. 또한 가족, 전문가 그리고 장애아가 협력과 신뢰라는 이름을 통해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가족체계 관점

제1장 가족의 특성
1. 개 요
2. 가족 전체로서의 특성
3. 개별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특성
4. 독특한 상황

제2장 가족의 상호작용
1. 개 요
2. 가족체계 이론
3. 가족 하위체계
4. 결속력과 적응력

제3장 가족의 기능
1. 개 요
2. 장애가 가족기능에 미치는 영향
3. 가족기능의 핵심요소인 시간

제4장 가족의 생애주기
1. 개 요
2. 가족의 생애주기 이론
3. 생애주기 단계
4. 생애주기의 전환

제2부 협력관계의 역사와 공공정책

제5장 부모와 가족의 과거와 현재 역할
1. 개 요
2. 장애 원인으로서의 부모
3. 전문가의 의사결정 수혜자로서의 부모
4.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5. 서비스 개발자로서의 부모
6. 교사로서의 부모
7. 정치적 옹호자로서의 부모
8. 교육적 의사결정자로서의 부모
9. 협력자로서의 가족

제6장 정책과 가족-전문가의 협력관계
1. 개 요
2. 학교 개혁, 책무성, 협력관계
3. 미국의「장애인교육법」
4. 일반교육개혁:「아동낙오방지법」

제3부 협력과 바람직한 성과를 위한 전략과 절차

제7장 협력과 신뢰를 위한 일곱 가지 원칙
1. 개 요
2. 의사소통
3. 전문적 역량
4. 존 중
5. 헌 신
6. 평 등
7. 권리옹호
8. 신 뢰
9. 효과적 협력관계의 중심돌: 신뢰
제7장
제8장 의사소통과 협력자로서의 가족
1. 개 요
2. 협력적인 분위기 만들기
3. 대인 간 긍정적인 의사소통 기술
4. 긍정적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들

제9장 학생 평가 시 협력자로서의 가족 참여
1. 개 요
2. 장애 확인 및 선별
3. 의뢰 전 중재반응 전략 실행
4. 의뢰 시작과 검토
5. 부모 동의 구하기
6. 평가정보 수집하기
7. 평가정보 분석하기
8. 평가결과 토론하기
9. 신뢰감 조성하기

제10장 개별화 계획 작성 시 가족과의 협력
1. 개 요
2. 개별화 프로그램과 계획 이해하기
3. 교육계획 과정에서 신뢰 형성 및 강화하기

제11장 가족의 기본적 요구에 대한 충족
1. 개 요
2. 정서적 지원을 위한 자원
3. 정보 지원을 위한 자원
4. 경제적 지원을 위한 자원
5. 아동 학대 및 방임과 관련된 자원

제12장 학업 성과를 위한 협력자로서의 전문가와 가족
1. 개 요
2. 협력관계의 이점
3. 과제에서의 협력관계
4. 보조공학을 활용한 협력
5. 친구관계와 지역사회 소속감 향상시키기
6. 긍정적 행동지원 활용하기
7. 동료와 협력관계 맺기
8. 학교 서비스와 지역사회 서비스 통합하기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