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지능과 교육
지능과 교육
저자 : 문용린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99701276

책소개


지능은 교육학, 특히 교육심리학 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이론적 구인이면서 동시에 가장 비판적으로 검토되어 온 구인이기도 하다. 기존의 지능 이론(IQ)의 한계와 교육적 제한점에 대해서는 이미 널리 알려져 왔고, 이러한 비판을 반영하여 다수의 대안적인 지능 이론들이 20세기 후반부터 등장하게 되었다. 서울대학교 도덕심리연구실은 1980년대 후반부터 전통적인 지능 이론과 함께 대표적인 신(新) 지능 이론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을 연구해 왔다. 기존으 지능 이론이 심리학적 맥락과 배경에 기초하고 있다면, 이 책은 지능 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학교현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실천적 관심에 기반을 두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전통적 관점에서의 지능 : IQ의 신화
제1장_ 지능 등장의 역사적 배경
제2장_ 지능의 측정: IQ검사
제3장_ 신화와 진실: 교육의 입장에서 IQ는 정당한가

제2부 지능의 새로운 패러다임 Ⅰ : 다중지능
제4장_ 다중지능의 이해
제5장_ 다중지능의 측정과 계발
제6장_ 다중지능과 진로지도
제7장_ 다중지능형 진로지도 모형
제8장_ 교육 현장 적용과 미래 전망

제3부 지능의 새로운 패러다임 Ⅱ : 정서지능
제9장_ 정서지능의 의미
제10장_ 정서지능의 구성요소와 모형
제11장_ 정서지능의 발달 요인과 발달 경향성
제12장_ 정서지능의 측정
제13장_ 정서지능 교육 프로그램

제4부 새로운 지능의 가능성: 역량으로서의 지능
제14장_ 도덕지능: 도덕교육의 새로운 방향
제15장_ 도덕성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도덕역량
제16장_ 능력의 발휘ㆍ활용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집단지성
제17장_ 교사의 전문성과 변화 능력
제18장_ 새로운 지능으로서의 역량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