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사 학습 공동체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
교사 학습 공동체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
저자 : 서경혜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99708138

책소개


나는 교사학습공동체가 무엇이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이론적 토대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교사학습공동체의 겉으로 드러난 모습에 사로잡혀 그 기저에 깔린 가정, 관점, 입장 등을 보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웠다. 연구자가 교사학습공동체를 어떠한 입장에서, 어떠한 관점으로, 그리고 어떠한 가정하에 연구할 것인지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목차


머리글
추천의 글

1 집단전문성
1.1. 교사 전문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2. 집단지성
1.3. 교사 집단전문성

2 교사 학습에 대한 관점
2.1.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시대적 접근
2.2. 숀(Schon)의 반성적 접근
2.3.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틀(Cochran-Smith & Lytle)의 지행(知行)관계적 접근
2.4. 자이크너(Zeichner)의 교육 이데올로기적 접근

3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3.1. 공장 같은 학교
3.2. 학교공동체
3.3. 학습공동체
3.4. 학습조직
3.5. 교사학습공동체

4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4.1. 전문가학습공동체
4.2. 탐구공동체
4.3. 배움의 공동체
4.4. 실천공동체

5 교사학습공동체를 둘러싼 쟁점
5.1. 공동체의 문제
5.2. 학습의 문제
5.3. 전문성의 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