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행동지원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저자 : 양명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99709869

책소개


이 책은 행동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행동문제를 다루려면 반드시 행동원리와 그 적용 방법을 알고, 그 원리를 각 학생에게 개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행동문제를 개별화하는 방법과 행동이론과 그 적용 방법을 기초적인 수준에서부터 쉽게 설명하였으며, 행동이론에만 국한하지 않고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문제행동의 예방방법 등을 종합하여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책이 더 깊은 수준의 탐구를 위한 행동지원의 입문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머리말

Ⅰ. 행동지원의 기초

제1장 행동지원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이론의 역사적 배경
2. 행동지원에 대한 접근의 변화
3. 행동지원의 기초
4. 행동지원의 윤리적 문제

제2장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1.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적 이해
2.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연속적 행동지원 체계
3.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 요소
4.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사결정 과정
5.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Ⅱ. 행동문제의 개별화

제3장 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 세우기
1. 행동의 기능평가의 의의
2. 문제행동 기능의 종류
3. 행동의 기능평가 방법

제4장 행동의 정의와 목표
1. 표적행동의 선정과 조작적 정의
2. 행동목표 세우기

제5장 행동의 직접 관찰과 측정
1. 행동의 형성적 직접 관찰의 필요
2. 행동의 측정 단위와 자료 요약 방법
3. 행동의 직접 관찰 방법의 종류
4. 행동 관찰과 측정의 일치도

제6장 그래프 그리기와 자료의 시각적 분석
1. 그래프의 구조
2. 자료의 시각적 분석 방법

제7장 개별대상연구
1. 개별대상연구의 필요성
2. 개별대상연구의 기초
3. 개별대상연구의 특징
4. 개별대상연구 설계의 종류

Ⅲ. 행동이론의 적용

제8장 문제행동의 예방
1. 문제행동 예방의 의의
2. 기대행동의 지도
3. 일과 시간표 조정
4. 물리적 또는 사회적 환경 조정
5. 효율적 교수 적용
6. 선행사건 중재 적용
7. 배경사건 중재 적용
8. 대체기술 교수

제9장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1. 강화의 개념
2. 강화제
3. 강화계획
4. 토큰제도
5. 행동계약
6. 집단강화의 적용

제10장 새로운 행동의 습득
1. 변별훈련과 자극통제
2. 촉구와 용암
3. 행동연쇄법
4. 행동형성법
5. 모방하기

제11장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1. 차별강화
2. 소거
3. 벌

제12장 행동의 일반화 및 유지
1. 일반화의 의의
2. 일반화의 종류
3. 일반화와 유지를 위한 계획과 전략

제13장 자기관리 기술과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
1. 자기관리 기술과 인지적 행동주의 중재의 정의
2. 선행사건 변화시키기
3. 목표설정
4. 자기기록
5. 자기평가
6. 자기강화/자기처벌
7. 자기교수
8. 문제해결 훈련과 분노조절 훈련
9. 긴장완화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