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학(쉽게 풀어 쓴)(4판) (4판)
교육학(쉽게 풀어 쓴)(4판) (4판)
저자 : 이병승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99719080

책소개


4판 서문

제1장 교육과 교육학
제1절 교육의 개념
제2절 교육의 목적
제3절 교육의 정당화
제4절 교양교육
제5절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1절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
제2절 한국교육의 흐름
제3절 서양교육의 흐름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1절 철학과 교육
제2절 교육철학의 성격
제3절 전통 교육철학
제4절 현대 교육철학
제5절 최근의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2절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방법
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
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2절 사회화와 교육
제3절 사회계층과 교육

제6장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
제2절 교육과정의 유형
제3절 교육과정의 구성

제7장 수업과 교육공학
제1절 수업
제2절 교육공학

제8장 교육평가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과 절차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제3절 평가도구의 조건
제4절 평가 문항의 제작과 활용

제9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
제2절 상담

제10장 평생교육
제1절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개념
제2절 평생교육의 실제
제3절 평생교육 제도
제4절 평생교육의 과제

제11장 인성교육
제1절 인성교육의 필요성
제2절 인성교육의 개념
제3절 인성교육의 내용
제4절 인성교육의 목적
제5절 인성교육의 방법

제12장 교사론
제1절 교사의 중요성
제2절 교직관
제3절 교사의 자질
제4절 교사의 역할
제5절 바람직한 교사상
제6절 교원의 윤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