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사회교육 (제2판)
유아사회교육 (제2판)
저자 : 민혜영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20
ISBN : 9791161057675

책소개


PART I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CHAPTER 01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1. 지 식 17
2. 사고과정 18
3. 기 술 18
4. 민주적 태도 및 가치관 형성 19

CHAPTER 0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 유아의 사회성 발달 22
1)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 발달 25
2. 유아의 사회과학지식 발달 32

CHAPTER 03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접근

1. 성숙주의 이론 38
1) Stanley Hall 40
2) Arnold Gesell 41
2. 정신분석 이론 42
1) Sigmund Freud 43
3. 행동주의 이론 51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51
2) Watson의 조건형성 52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53
4) Bandura의 사회학습 55
4. 인지발달 이론 56
1) Jean Piaget 57

CHAPTER 04 유아 사회성 발달의 제 요인

1. 가 족 68
1) 가족구조 68
2)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 70
3) 부모의 역할 71
4) 형제자매 73
2. 또래집단 74
1) 또래 간 상호작용 74
2) 또래의 역할 75
3. 유아교육기관 76
1) 유아학급의 사회적 밀도 76
2) 유아교육 경험 77
3)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77
4) 교사의 역할 79
4. 대중매체 80
1) TV 80
2) 컴퓨터 81
3) 도 서 81
5. 지역사회 81

PART II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CHAPTER 05 유아 사회성 발달의 영역

1. 정 서 86
1) 정서의 정의 86
2) 정서의 발달 88
3)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94
4) 정서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96
2. 애 착 98
1) 애착의 정의 98
2) 애착의 발달 100
3)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05
4) 애착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106
3. 자아개념 108
1) 자아개념의 정의 108
2) 자아개념의 발달 109
3)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13
4) 자아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115
4. 성역할 119
1) 성역할 개념의 정의 119
2) 성역할 개념의 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 120
3) 성역할 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24
4) 성역할 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127
5. 친사회적 행동 129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129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이론 131
3)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34
4)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137
6. 공격성 139
1) 공격성의 정의 139
2) 공격성의 발달 141
3)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45
4) 공격성 감소를 위한 교사의 역할 146
7. 도덕성 149
1) 도덕성의 정의 149
2) 도덕성의 발달 150
3)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151
4) 도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59
5) 도덕성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161

CHAPTER 06 유아 사회과학지식 발달의 영역

1. 지리교육 164
1) 지리교육의 정의 164
2) 지리교육의 필요성 165
3) 지리교육의 내용 166
4) 교수-학습 방법 167
5) 유아 활동의 예시 168
2. 역 사 169
1) 역사교육의 정의 169
2) 역사교육의 필요성 170
3) 역사교육의 내용 170
4) 역사교육 내용 선정기준 172
5) 역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73
6) 유아 활동의 예시 178
3. 경 제 179
1) 경제 개념 및 방향 179
2) 교육내용 180
3) 방 법 183
4. 다문화교육 185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방향 185
2) 교육내용 186
3) 방 법 187
5. 환경교육 191
1) 환경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191
2) 교육내용 193
3) 교수-학습 방법 198
6. 민주시민교육 202
1) 민주시민교육의 정의 202
2)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203
3)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205

PART III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유아사회교육

CHAPTER 07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사회관계’ 영역

1. 성 격 212
2. 목 표 213
1) 0~1세 보육과정 213
2) 2세 보육과정 213
3. 내 용 214
1) 0~1세 보육과정 214
2) 2세 보육과정 215

CHAPTER 08 누리과정에서의 ‘사회관계’ 영역

1.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218
1) 개정의 취지 218
2) 성 격 220
3) 추구하는 인간상 221
4) 목적과 목표 221
5) 구성의 중점 223
2. 누리과정의 운영 226
1) 편성·운영 226
2) 교수·학습 232
3) 평 가 239
3. 사회관계 242
1) 목표 242
2) 내용 243

PART IV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CHAPTER 09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248
1) 나는 할 수 있어요 249
2) 블록으로 키재기 251
3) 나의 어릴 적 모습 252
4) 배꼽 구멍 253
5) 노래극 발표 256
6) 스스로 옷을 입어요 258
7) 내 물건 정리하기 259
8) 얼굴사진을 이용한 콜라주 260
9) 표정으로 말해요 262
10) 내가 꾸민 얼굴 264
11) 풀 그림 그리기 265
12) 소피가 화나면 정말 화나면 266
2. 더불어 생활하기 268
1) 내가 아빠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 268
2) 어느 날 270
3) 가족 놀이하기 271
4) 집에서 하는 일을 표현해 봐요 273
5) 어버이날 감사 선물 만들기 275
6) 참 고운 말 276
7) 우리 집 안을 꾸며요 277
8) 이모의 결혼식 279
9) 우리 유치원 282
10) 화장실 사용하기 283
11) 꼬마 선생님 285
12) 공 옮기기 286
3. 사회에 관심 가지기 288
1) 우리 동네 288
2) 케이크 만들기 290
3) 우리 동네 꽃이 피었습니다 292
4) 동물병원 294
5) 나도 패션디자이너 296
6) 알뜰시장 298
7) 황토물 들이기 300
8) 칠교놀이 302

■참고문헌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