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1 (혁신학교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생각)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1 (혁신학교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생각)
저자 : 김영주|최영식|양영희|박미연|이승곤
출판사 : 창비교육
출판년 : 2016
ISBN : 9791186367292

책소개


모두가 ‘혁신학교’에 집중할 때 ‘교육’의 본질에 주목하다
새로운 학교를 꿈꾸는 선생님을 위한 혁신 교육 안내서

혁신학교가 어느덧 일곱 살이 되었다.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는 그동안 혁신학교가 추구했던 교육의 본질과 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 활동의 의미를 돌아본다. 이를 위해 남한산초, 구름산초, 호평중 등 혁신학교를 처음 시작했던 여러 선생님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혁신학교 초기부터 현재까지 성공과 실패를 두루 경험한 선생님들이 들려주는 혁신학교의 철학, 교육 활동 운영 방법, 운영 사례는 학교가 관행으로 해 왔던 교육 활동을 새로운 시각으로 돌아보게 한다.

『다시, 혁신 교육을 생각하다』 1권에서는 혁신 교육의 철학을 ‘의미·사람·시간·교육 활동·공간’으로 살펴본다. 이제 막 혁신학교를 시작하려는 선생님들은 물론이고, 모두가 꿈꾸는 학교를 만들고 싶은 선생님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목차


여는 글 온 길 되돌아보고 다시 나아가기

첫 번째
혁신학교의 의미 - “교육의 본래 모습은 무엇인가?”
‘배움’과 ‘가르침’
배움을 위한 실천
학교란 어떤 곳일까?
교육 혁신을 꿈꾸며

두 번째
혁신학교의 사람 - “학교에서는 어떤 관계가 필요한가?
모든 것은 관계에서 시작된다
관계를 망가뜨리는 요소들
소통은 당연, 갈등은 필연
응원과 지지, 믿음이 있는 학교

세 번째
혁신학교의 시간 - “학교의 시간은 어떻게 흐르는가?”
하루에 종을 몇 번 울리나요?
시간을 다그치는 학교
공유하고 연속되는 시간을 위해
끊어진 시간 연결하기

네 번째
혁신학교의 교육 활동 - “아이들을 위한 활동은 무엇인가?”
경쟁보다 나은 협력
수업에 관한 착각과 변화
함께 성장하는 교육 활동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된다

다섯 번째
혁신학교의 공간 - “학교의 공간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변화를 꿈꾸는 학교 공간
누구를 위한 학교인가
배우고 나누는 공간
이제는 ‘공간’도 생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