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나를 아세요?! (아파하는 요즘 다음세대의 속사정을 알려주는 4인 4색 전문 사역자의 ‘내 아이 이해 클리닉’)
나를 아세요?! (아파하는 요즘 다음세대의 속사정을 알려주는 4인 4색 전문 사역자의 ‘내 아이 이해 클리닉’)
저자 : 김민철
출판사 : 아르카
출판년 : 2021
ISBN : 9791189393199

책소개


이 책은 다음세대 사역으로 호가 난 4인의 전문 사역자가 각각의 경륜을 담아 하나씩 원고를 써서, 총 4개 파트의 주제들이 ‘다음세대 이해와 대안 제시’라는 하나의 주제에 모아지도록 편집됐다. 청소년 사역 멘토링 전문가인 김민철 목사,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을 상담해온 조병옥 목사, 청소년과 청년 목회 영역에서 첫손에 꼽는 김영한 목사, 청년과 다음세대 사역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목회해온 이상갑 목사 등이 이 책의 공동 저자다.

김민철 목사는 아예 어른의 언어가 아닌 십대 중고등학생의 입을 빌려 썼다. 글의 형식으로만 보면 책 제목과 가장 잘 어울린다. 김 목사는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사는지 아세요?!”라고 질문하며,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부모와 어른 모두가 잘 알지 못하는 아이들의 일상생활, 곧 학교생활의 실태와 고민을 여섯 가지로 들려준다. 오랜 시간 청소년을 상담하며 얻은 소재를 가지고 써서, 시종일관 진짜 십대 청소년이 쓴 글 같아 흥미롭고 재미까지 넘친다. 결론은 그들을 알고 이해하게 되는 것.

이 책은 코로나로 비대면 예배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출간됐다. 어른 신자들도 기존처럼 예배당에서 모이지 못해 힘들어하지만, 평소보다 더욱 돌봄과 교육의 대상에서 멀어져버린 대상은 다름아닌 다음세대, 곧 어린이와 청소년과 청년들이다. 기존에도 부족했던 교회교육이 더욱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런 때일수록 다음세대 아이들을 이해하고 돌보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 코로나 이후 교회교육을 대비하는 길 또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part 1 첫 번째 이야기 : 김민철 목사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사는지 아세요?!”
어른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아이들의 여섯 가지 속사정

part 2 두 번째 이야기 : 조병옥 목사
“내가 왜 환자 취급받는지 아세요?!”
아이들이 아플 수밖에 없는 현실의 네 가지 이유

part 3 세 번째 이야기 : 김영한 목사
“나는 왜 아플 수밖에 없는 걸까요?”
아이들을 아프게 하는 다섯 가지 구조적 원인과 대안

part 4 네 번째 이야기 : 이상갑 목사
“나를 위해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세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열 가지 희망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