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오케스트레이션 (뮤지컬, 방송, 영화음악을 위한)
오케스트레이션 (뮤지컬, 방송, 영화음악을 위한)
저자 : 박운영
출판사 : 예진미디어
출판년 : 2018
ISBN : 9791196167585

책소개


2013년에 발간되어 뮤지컬/영상음악 작편곡 지망생들에게 각광받았던 『오케스트레이션(편곡개념편)』의 2018년도 개정판이자 미디파일 제공버전이다. 편곡요소와 필인, 성부쌓기의 기술, 편곡적인 절약과 발전법, 내성부의 호응과 독립 등의 21가지 전문 오케스트레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국내외 대부분의 음악 이론 서적들이 재즈 화성, 정통 클래식, 악기론, 미디 메뉴얼, 믹싱 등의 일반적 범주에 머물러 있는 데 반해, 이 책은 현대 대중문화의 중심에 서 있는 영화, 뮤지컬, 방송, 드라마 등을 위한 기악적 오케스트레이션 기법들을 예제와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Ennio Morricone, Alexandre Desplat, Harry Gregson Williams, John Powell, James Horner 등의 세계적인 영화음악가들이 해당 기법들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설명한다.
기본적인 MP3 뿐만 아니라 예제 분석곡들의 44개의 오케스트라 풀파트 미디파일(큐베이스, 로직, 스튜디오원, 케이크워크, 에이블톤 등에 호환되는 mid 파일)이 함께 제공된다. 자동룹 샘플이나 아르페지에에터 등을 사용하지 않은, 저자의 20년 미디음악 작업 기간 동안 정성스럽게 편곡 시퀀싱된 파일들이다. 따라서 독자들의 오케스트레이션 수업에 생생히 살아 있는 기법들을 전할 있으며, 자신의 가상악기로 직접 변환, 실습해 볼 수 있다.

목차


머 리 말 1
공부법과 부록 데이터 3

Chpt1. 편곡요소와 Fill in 11
1. 선율의 필인 12
2. 리듬의 필인 13
3. 화음의 필인 14
4. 박과 마디추가의 필인 14
5. 템포의 필인 15
6. 진행유형의 필인 15
7. 음역/ 음장의 필인 16
8. 성부/ 악기의 필인 17
9. 악기등장, 진행유형의 필인 (Claude-Michel Sch-nberg) 18
10. 효과진행, 마디추가, 대화진행, 악기의 필인 (Alexandre Desplat) 19
11. 과제 (Joe Hisaish) 24

Chpt2. 성부 쌓기의 기초 27
1. 진행유형의 유지 27
2. 성부(악기)개수의 유지 28
3. 성부간격(음역)의 유지 28
4. 예외의 경우 29
5. 성부쌓기의 예제 29
6. 2/4/8/16 마디 단위 32
7. 성부의 침범 - 다른 진행유형 사이 (Remidios) 32
8. 성부의 침범 - 같은 진행유형 사이 (Henry Mancini) 34
9. 활기찬 스트링 앙상블 37

Chpt3. 성부 쌓기의 발전 41
1. 마디리듬, 구성리듬 (Luis Bacalov) 45
2. 기타의 강세와 템포 변화 47
3. 스트링의 리드믹 익스프레션 47
4. 스트링의 편곡리듬 48
5. 편곡의 완성 49

Chpt4. 그루핑의 기초 51
1. 진행유형의 선별 52
2. 그룹, 밸런스 52
3. 추가 성부의 활기 53
4. 그룹 간의 관계 54
5. 그루핑 예 55

Chpt5. 그루핑의 발전 61

Chpt6. 절약과 발전 67

1. 선율/리듬/음역/강세/화음(개수) 69
2. 리듬/템포/화음(리하모니제이션)/진행유형 69
3. 악기/성부/주법/진행유형 71
4. 협화적 독립선율(제 2,3,4선율)/진행유형/변마디 72
5. 몽환적 독립선율/진행유형(리듬적)/주법 73
6. 루바토/변박/진행유형 75

Chpt7. 내성부의 호응과 독립 77
1. 호응적, 배경적인 내성부 78
2. 독자적인 내성부 (선율적 아르페지오) 82
3. 독자적인 내성부 (선율적 근화음, 선율적 리듬) 83
4. 대비적인 내성부 84
5. 대비적+독자적인 내성부 86
6. 과제 (Ennio Morricone) 88

Chpt8. 인상적 제스처 91
1. 피아노, 하프, 스트링의 체스처 (Nicola Piovani) 92
2. 바순, 클라리넷, 바이올린의 체스처 (Luis Bacalov) 96

Chpt9. 바통 건네기 101
1. 선율을 반복하는 바통 (Aleksandr Borodin) 101
2. 선율을 이어가는 바통 (Marvin Hamlisch) 103
3. 딜레이 바통과 선율 이음의 바통 (Harry Gregson Williams) 107

Chpt10. 솔로 in 앙상블 111
1. 단독적 112
2. 주도적 115
3. 병행적 118

Chpt11. 브라스 - 화음용법 121
1. 단독적 화음 122
2. 부분적 강화 124
3. 결합적 화음 126

Chpt12. 브라스 - 리듬용법 129
1. 무거운 강세리듬, 견지리듬 130
2. 경쾌한 진행리듬 133
3. 부드러운 대선적 리듬 140
4. 싱코페이션 중심리듬과 트릴 강세리듬, 대화리듬 142

Chpt13. 브라스 - 선율용법 147
1. 주도적 선율 148
2. 단독적, 주도적 선율 152
3. 대화적, 결합적 선율 156

Chpt14. 내성부의 감상가치 161
1. 성부별 편곡배치와 음향배치 165
2. 대화, 리듬의 2nd 아코디온 166
3. 강세, 리듬, 효과의 하프 167
4. 독립, 동반의 비브라폰 168
5. 동반의 글로켄스필 169
6. 독립, 근화음, 동반의 보윙 스트링 169
7. 편곡의 완성 170

Chpt15. 화성적 내성부의 리듬 177
1. 작곡에 내재된 리듬요소 179
2. 마디리듬과 프레이징 180
3. 편곡의 완성 - 내성부의 리듬 분할 180
4. 편곡의 완성 - 화성에 의한 리듬감 183
5. 편곡의 완성 - 익스프레션과 루바토, 프레이징 184
6. 편곡의 완성 - 하프와 더블베이스 185

Chpt16. 리듬의 대비감 187
1. 있고 없음 189
2. 낮고 높음 189
3. 단단함과 부드러움 190
4. 길고 짧음 190
5. 반동과 부착 191
6. 울림과 건조 191
7. 느림과 빠름 192
8. 많음과 적음 192
9. 질서와 무질서 193
10. 짝수와 홀수 194
11. 음계음과 비음계음 194
12. 뭉침과 펼침 195
13. 플라멩코의 표현예 195
14. 탱고의 표현예 (Zbigniew Preisner) 201

Chpt17. 리듬의 구조와 분담 205
1. 퍼커션 212
2. 스트링 213

Chpt18. 리듬의 중복과 윤곽 215
1. 퍼커션의 성향과 좌우 배치 220
2. 퍼커션의 볼륨과 공간 배치 221
3. 퍼커션의 개성과 윤곽 222
4. 퍼커션의 윤곽 만들기 223
5. 그외 퍼커션의 윤곽 224
6. 스트링의 윤곽 226

Chpt19. 선율적 내성부 227
1. 근화음적 내성부 228
2. 근화음적+독립적 선율내성 230
3. 독립적 선율내성 232
4. 아르페지오+독립적+대화적 선율내성 (James Horner) 233
5. 리듬적+독립적 선율내성 (Philippe Sarde) 237
6. 선율 내성부의 전달과 발전 241

Chpt20. 색감적 내성부 245
1. 아르페지오+화성+선율+리듬적 색감 246
2. 아르페지오+리듬+선율+화음+효과 색감 250
3. 목관의 동반적 선율장식 (John Powell) 257

Chpt21. 대비적 내성부 263

1. 일치와 즉흥 (Ennio Morricone) 264
2. 느림과 빠름, 셈과 여림, 음계와 비음계 (Dario Marianelli) 268
3. 질서와 무질서 (Ennio Morricone) 272